법정이자율을 준수하는 업체 선택해야…

▲ 법정이자율을 준수하는 국내 최대 전당포 기업 마이쩐

[투데이경제]경제 불황이 지속되면서 자신의 물건을 맡기고 돈을 빌려주는 전당포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제1·2금융권과는 다르게 신용도에 관계 없이 담보를 할 물건만 있으면 손쉽게 돈을 빌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손쉽게 돈을 빌릴 수 있다고 해서 안심하고 계약서를 쓰면 상당히 위험하다.

전당포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1·2금융권 이용이 어렵거나, 급전이 필요한 사람 등 물건만 맡기면 쉽게 돈을 빌릴 수 있다는 생각이 크기 때문에 일부 전당포 업체들은 이 점을 악용하고 있다.

최근 전당포 업체로부터 과도한 이자나 담보물을 돌려 받지 못하는 등 전당포 관련 소비자 피해가 적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계약을 하기 전 이자율이 법정이자율인 연 27.9%를 넘지 않는지, 별도에 안내 없이 담보물을 처분한다는 등의 불리한 특약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국내 최대 영업점을 보유하고 있는 마이쩐에서는 법정이자율인 연 27.9%를 지키고 있으며, 명품 가방과 시계를 비롯해 쥬얼리, 노트북, 스마트폰, 카메라, IT제품 및 부동산, 차량 등 다양한 물품을 취급하며 대출 업무뿐만 아니라 업계 최초로 전문적 매입도 시행하고 있다.

마이쩐 관계자는 “아직도 고객들에게 과도한 이자와 불합리한 특약을 요구하는 업체가 많다.”라며 “인터넷을 통해 업체 선정을 꼼꼼히 해야 하며, 계약서를 작성할 시에도 확실히 물어보고 작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