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모니터링(점검) 병행해 업무편의 및 회계 투명성 강화

인천광역시 어린이집 관리시스템 사용자 교육 사진

[투데이경제 정창근 기자] 인천광역시는 올해부터 ‘인천시 어린이집 관리시스템’을 활용해 어린이집 회계서류 디지털화와 온라인 모니터링(점검)을 전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인천시 어린이집 관리시스템’은 인천시가 어린이집 회계 투명성과 시설 운영의 편의를 위해 2020년 7월에 도입한 것으로, 지난해 말 기준 전체 어린이집 1,652개소 중 1,550개, 93.8%가 이 시스템에 가입돼 있다.

시스템 가입률이 약 94%에 달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어린이집에서는 회계서류를 종이문서로 보관·출력하는 관행이 이어져 왔다.

이에 따라 시는 어린이집의 카드·통장 사용 및 예산 집행내역 등을 관리시스템과 연계하고, 회계 증빙서류는 시스템에 업로드하고 제출하게 함으로써 회계업무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 군·구에서는 어린이집의 보조금 등 회계서류를 수시로 모니터링(점검,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보조금 사용의 투명성 확보는 물론 효율적인 업무처리와 종이문서 없는 디지털 문서화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회계서류의 디지털 문서화가 안착되면 어린이집은 회계서류의 출력·비치 등 행정업무를 줄일 수 있고, 지자체는 온라인 모니터링(점검) 병행이 가능해져 현장점검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종이문서 감축을 통한 탄소저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시는 관리시스템을 활용한 디지털 문서화에 참여하는 우수 어린이집에는 회계분야에 한해 현장점검을 줄이고, 인천시 및 군·구의 합동(교차)점검 대상(70개소)에서 제외하는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해 추진 동력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시스템 사용에 익숙지 않거나 막막함을 느끼는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중 입문, 심화, 활용 등 수준별 맞춤형 교육을‘인천광역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 개설·지원한다.

관리시스템 활용과 회계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어린이집 원장 22명을 컨설턴트로 선발해 어린이집 현장으로 직접 파견하는 회계 컨설팅 진행, 유튜브 채널을 통한 교육 동영상 게재 등 시스템 사용 전반과 디지털문서화를 지원하기 위한 기반 마련에 힘쓰고 있다.

시현정 시 여성가족국장은 “디지털 문서화의 흐름은 어린이집도 비껴갈 수 없는 시류인 만큼 추진 초기에는 다소 힘들겠지만 어린이집 원장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면서 “시는 앞으로도 시스템을 활용해 어린이집의 업무 편의를 높이고 회계 투명성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