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17일 청년층 주거안정을 위한 행복주택과 독거노인 등을 위한 공공실버주택을 지자체 공모로 선정하기로 하고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행복주택에 대한 지자체 관심과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행복주택을 지역 맞춤형으로 공급하기 위해 ‘지자체 및 지방공사 공모방식’으로 1만 가구를 선별할 계획이다.

다만, 제안내용이 우수할 경우 공급 물량을 확대할 예정이다.

지난해 진행한 제1차 지자체 공모결과 12개 시·도가 67곳을 제안했고 이중 49곳인 1만 8000가구를 선정한바 있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정부세종청사에서 ‘행복주택사업 공모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90개 지자체 및 지방공사에서 약 200여 명이 참석하고 ‘행복주택사업 개요’, ‘지자체·지방공사 사업시행시 인센티브’, ‘행복주택 참여유형 및 주요사례’ 등을 설명했다.

국토부는 올해 7월 31일까지 지자체 제안을 받고 제안부지의 행복주택 취지 부합성, 사업화 가능성 등에 대한 검토 및 현장평가를 거쳐 8월말 최종 후보지로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제안 부지가 행복주택 취지에 부합하는 공유지인 경우와 지역실정을 잘 아는 지자체·지방공사가 사업시행자인 경우 우선 선정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독거노인 등을 위한 공공실버주택 등에 대한 설명회도 진행됐다.

공공실버주택은 주택과 복지시설을 복합건설하는 공공임대주택으로 올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독거노인 등이 주거지 내에서 편리하게 복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1∼2층은 복지시설, 3층이상은 주거시설로 복합건축하고, 운영비도 지원한다.

올해는 1234가구가 선정돼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 중이며 내년까지 20여 곳 2000여 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설명회에서는 지난 4·28대책에서 새로 발표된 창업지원주택 등도 지자체에 소개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 수요자 맞춤형으로 다양한 공공임대주택을 지속적으로 개발·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