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L 태스크포스 발족…콘텐츠 매칭·PPL 비용 등 지원 검토

정부가 영화와 드라마 등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해외마케팅을 촉진하기 위해 협의체 구성에 나섰다. 중소 소비재 기업들의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PPL 비용의 50%를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무역보험공사에서 PPL(Product PLacement) 상품 수출 촉진 태스크포스(TF)를 발족했다고 밝혔다.

PPL(Product PLacement)은 영화나 드라마 등에 소품으로 등장해 소비자에게 제품을 노출하는 간접광고 전략이다.

TF에는 산업부를 비롯해 문체부, 방통위, 중기청, KOTRA, 중진공, 무역협회, 디자인진흥원, 콘텐츠진흥원, 드라마제작사협회, 영화제작가협회 관계자가 참여한다.

PPL를 활용할 콘텐츠 선정부터 기업 매칭, 사후 마케팅에 이르는 전 과정을 지원한다. 선정 단계에서는 제작 예정인 드라마나 영화를 중심으로 해외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고 PPL 적용이 용이한 콘텐츠를 분기별 1회 선정한다. TF 참여 대상은 지속 확대하고, 반기별로 1회 운영된다.

이후 선정된 콘텐츠를 대상으로 매칭데이를 개최해 콘텐츠 제작사와 소비재 기업 간 PPL 소통을 공식화한다.

매칭이 성사된 기업의 비용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PPL 비용의 50%를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1차 매칭데이는 코트라 국제회의장에서 7월 중 개최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자체 콘텐츠를 제작하는 중국 유명 동영상 업체, 국내 한류 콘텐츠 융합 전문업체도 초청해 설명회와 함께 연다. 

사후 마케팅 단계에서는 해외 유명 온라인몰과 국내 유명 역직구몰을 대상으로 한류 콘텐츠 PPL 전용관을 구성해 해외 시청자들이 콘텐츠에 노출된 제품들을 즉시 구매할 수 있도록 업로드한다. 

아울러 콘텐츠가 인기리에 방영 중인 지역의 코트라 무역관을 중심으로 해외 시장조사, 바이어 발굴, PPL 특화 전시·상담회 등을 개최해 토탈 마케팅을 지원한다. 중소기업청이 운영 중인 5곳의 해외 전시 판매장 입점도 지원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의 한류 콘텐츠 PPL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콘텐츠 제작사와 상시 매칭할 수 있도록 온라인 매칭 시스템도 올 4분기부터 운영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