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경 자료사진

A사는 벤처기업 투자 등의 명목으로 익명 조합 114개를 설립해 조합원들로부터 7000억원을 불법적으로 모집했다.특히 7000억원 중 1580억원은 일명 ‘확정수익’종목이라며 원금 및 확정 수익 지급을 보장한다고 투자자들을 속였다. 이 회사는 투자자 유치 과정에서 보험대리점 소속 설계사를 대거 활용해 의심을 피했다.

이처럼 합법적인 금융업을 사칭해 유사수신 행위를 하는 업체들이 늘고 있다. 금융회사를 사칭해 투자금을 모은 불법 업체들이 무더기로 적발됐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초부터 올해 1분기까지 유사수신 혐의로 수사기관에 137개 업체를 통보했고, 이 가운데 16개 업체가 시중은행 등 금융사를 사칭했다고 11일 밝혔다.

금융업을 사칭하는 이들은 정상적인 금융기관처럼 돈을 빌려주거나 예금을 받는다고 광고하지만 실제로는 금융업 인가를 받지 않은 유령기업이라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이들 업체는 대부분 투자금 명목으로 끌어들인 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이자를 얹어 주는 다단계 형태로 회사를 운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유사수신 업체들은 투자 유치 수법도 다양하고 갈수록 신종 수법을 동원하고 있어 단속에 어려움이 있다고 금감원은 전했다.

이들은 정보에 취약한 미취업자나 가정주부를 상대로 고수익을 제시하면서 주로
SNS나 폐쇄형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다단계 방식으로 투자금을 모으는 경우가 많았다.

금감원은 "현재 운용 중인 시민감시단을 대폭 증원해 유사수신 등 불법금융 행위에 대한 더욱 촘촘한 사회적 감시망을 확충하고 불법금융 행위 현장점검관 등을 활용해 불법금융 행위 현장 점검 등 유사수신 행위에 대한 감시와 정보수집 활동을 강화하겠다"며 "우리 사회를 좀먹는 불법금융 행위가 추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