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과 현대건설이 3일 이란 현지에서 100억 달러 규모의 바흐만 제노 정유시설 공사에 대한 업무협약을(MOU)를 체결했다. (사진=대우건설)

대우건설은 이란에서 115억 달러 규모의 초대형 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대우건설은 3일 테헤란 현지에서 석유화학 플랜트와 도로 인프라 등 2건, 총 115억 달러 규모 건설사업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먼저 대우건설은 현대건설과 함께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동남쪽으로 1,600km 떨어진 반다르 자스크 지역의 100억 달러 규모 바흐만 제노 정유 시설 공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이란 국영정유회사인 NIORDC(National Iranian Oil Refining and Distribution Company)와 Oil&Gas 전문기업인 타드비르 에너지 그룹(Tadbir Energy Group)이 공동출자한 바흐만 제노 정유회사(Bahman Geno Refinery Co.)가 발주처이다.

또, 15억 달러 규모인 테헤란 쇼말 고속도로 3공구 공사 사업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이 공사는 테헤란에서 카스피해를 연결하는 총 연장 121Km 고속도로 공사현장 중 총연장 47km의 터널과 교량을 포함한 고속도로를 설계 및 시공하는 사업이다.

이란의 도로·도시개발부와 모스타자판 파운데이션이 공동 출자한 테헤란 쇼말 고속도로 주식회사(Tehran Shomal Freewaw Co.)가 발주처로 공사비는 발주처의 재원과 시공사인 대우건설의 금융주선을 통해 이루어질 전망이다.

박영식 대우건설 사장은 "이란 시장 진출을 통해 저유가로 위축된 해외시장에서의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업무협약이 본계약 체결까지 이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