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오는 20일까지 우즈베키스탄과 투르크메니스탄에 김경환 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수주지원단 파견해 수주 지원 활동을 벌인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수주지원단은 한국도로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수자원공사, 인천공항공사 등 각 분야의 공기업과 엔지니어링 업체·건설사 등 민간 기업이 함께 한국의 기술력을 널리 알리기 위해 민관합동 형태로 구성된다.

특히, 각 분야에서 강점을 갖고 있는 공기업, 대기업, 중견·중소기업이 고르게 분포하고 있어, 보다 경쟁력 있는 한국형 사업의 제안 및 후속 사업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즈베키스탄은 도로건설, 발전, 수자원 사업 등에 국가계획을 수립하여 지속 투자를 실시하고 있는 국가로, 현재는 우리기업 진출실적이 대부분 플랜트 분야에 국한되어 있으나 최근 공항, 수자원 등 새로운 분야에서도 진출을 도모하고 있다.

수주지원단은 우선 우즈베키스탄에서 대외경제무역투자부, 수자원부, 전력공사, 타슈켄트 시 관계자들과 면담하고 도로건설, 발전, 수자원 등에서 한국 기업이 진출할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해 5월 한국-우즈베키스탄 정상회담에서 우즈베키스탄 측의 요청으로 타당성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타슈켄트 국제공항 개발사업'의 진행 계획에 대한 논의도 할 예정이다.

투르크메니스탄에서는 석유가스부와 건설부, 산업부 관계자와 만나 투르크메니스탄이 발주할 에너지 인프라 사업에 한국 기업이 참여할 방안을 모색한다.

투르크메니스탄은 세계 4위의 천연가스 매장국으로 지난해에만 50억 달러(약 5조 7천 165억 원) 규모의 에너지 인프라 사업을 발주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