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음5세대(5G) 시장창출 지원, 융합서비스 고도화 등 본격 추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투데이경제 유민석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2년도 우리 5세대(5G)의 지난 성과를 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민·관 합동 ‘제6차 5세대(5G)+ 전략위원회’를 2월 24일에 개최했다.

금번 전략위에서는 ’22년도 「5세대(5G)+ 전략」 추진계획, 정부의 5세대(5G) 기업지원 및 민간 확산 현황 등을 공유하고, 5세대(5G)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우선, ’22년에는 그간 추진해온 5세대(5G) 융합서비스의 고도화와 함께 새롭게 등장한 이음5세대(5G) 서비스의 초기시장 창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그간 추진해온 산업혁신형 서비스(공장·조선·로봇 등), 국민체감 생활밀착형 서비스(치안·안전) 등 5세대(5G) 융합서비스의 고도화를 지원한다.

또 5세대(5G) 융합서비스 확산의 새로운 전환 국면 형성을 위해, 초기 단계인 이음5세대(5G)의 시장 창출을 위한 주요 분야 실증과 더불어, 기술개발·상용화 등을 통해 공급 기업 육성을 지원하고, 이음5세대(5G) 공급절차를 간소화하여 수요기업이 신속 적용‧도입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 인재양성 확대, 보안모델 강화 등 5세대(5G) 산업기반을 뒷받침할 수 있는 5세대(5G) 융합생태계 활성화를 추진하며, 오픈랜 산업생태계 강화, 표준화 대응, 해외실증 등 글로벌 초기시장 선점을 지원하여 5세대(5G) 글로벌 진출 지원을 강화한다.

또한, 그간 정부의 5세대(5G) 기업지원을 통한 애로해소 결과 및 현황과 5세대(5G) 민간 기업(제조사, 이통사 등)의 인프라, 융합서비스, 장비·단말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5세대(5G) 추진 현황을 공유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5세대(5G) 산업발전에 공이 큰 단체·개인에 대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표창 5점,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원장표창 5점의 「5세대(5G)+ 전략」 유공자 포상도 함께 진행했다.

과기정통부 임혜숙 장관은 “세계 최초 5세대(5G) 시대를 활짝 연 우리나라는, 장비·콘텐츠 해외수출 확대, 가입자 2,000만명 돌파 등 다양한 측면에서 양적 성장을 이루었다”라면서, “이에 안주하지 않고, 기존 5세대(5G) 융합서비스 고도화, 이음5세대(5G) 서비스 확산 등을 민간과 함께 적극 노력하여 5세대(5G)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