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림 없는 확고한 의지를 신념이라 합니다. 성공을 향한 열망, 나를 드러내고자 하는 과업, 나와의 약속에서 우리는 신념을 갖고 있습니다. 강철 같은 신념으로 쉽게 타협하지 않고, 주저 없이 행동하는 것은 평소 자신의 가치관이 단단하게 쌓인 결과입니다. 신념은, 뚜렷한 가치관이 반복되어 항상 나타나게 됩니다. 신념을 확고히 하려면, 균형을 갖추어 건강해야 하는 세 부분이 있습니다. 육체의 건강, 지식의 건강, 영혼의 건강을 항상 점검하고 균형이 유지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요점은, 어느 한부분이 뛰어나기보다는 균형을 갖추어야 하는 것입니다. 어느 한 부분이라도 유난히 부족하거나 과다하면, 실행에 옮길 체력의 부족, 지식의 부재, 자만과 현실의 괴리감에 혼란을 느끼게 됩니다. 특정 부분의 뛰어남이 아니고 균형을 갖추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육체의 건강을 단련하는 것이 제일 쉽고 빠릅니다.

운동과 식사, 휴식의 기본을 반복하면 됩니다. 건강은 노력의 반복으로 얼마든지 나아질 수 있습니다. 건강을 잃은 상태에서는 집중하기가 힘들고 정신력을 발휘해도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정신의 그릇인 육체가 먼저 건강해야 합니다.


지식의 건강은 이보다 조금 어렵습니다.
기존에 갖고 있던 아집과 편견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여야하기 때문에, 세상의 넓음을 인정하고 자신을 낮추어야 합니다. 겸손의 자세로 꾸준하게 평생 공부하며 자신을 갈고 닦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독서의 중요성은, 정보와 지식의 습득을 넘어 자신을 낮추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좋은 자세가 생긴다는데 있습니다.

육체와 지식의 건강은 이렇게 만들어갑니다. 노력하면 됩니다.
모두 행동으로 가능한 일들입니다. 집중과 반복으로 나아질 수 있습니다.


영혼의 건강이 가장 어렵습니다.

육체와 지식의 건강에 자만하지 않고 품위를 갖추어야 합니다. 의미 있는 삶을 살도록 해주는 것이 영혼의 건강입니다. 덕, 사랑, 인품, 천성으로 표현되는 영혼의 건강은 육체와 지식의 건강을 넘어서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육체의 건강과 지식의 풍부함을 넘어 심성의 따듯함으로 사는 것은 영혼의 건강에 달려있습니다. 천성은 쉽게 변하지 않는 단단한 요소이기에 순간의 노력으로 성과가 지속되기는 어렵습니다. 도덕성과 인성의 부재가 삶의 내리막을 안내하지 않도록 항상  자만과 나태함을 경계하며 영혼의 건강에 집중해야 합니다. 육체와 두뇌만 건강한 상태에서는 금방 쾌락과 유흥의 일탈에 익숙한 상태가 되어 영혼이 쉽게 타락하게 됩니다. 어렵기에 더 가치 있는 영혼의 건강을 위해 항상 삶을 돌아보고 주변을 살펴보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육체의 건강, 지식의 건강, 영혼의 건강 세 부분 모두 어느 한 부분의 발달보다는 서로 보완하고 균형 있는 모습으로 안정적인 삶의 모습을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