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 증가세 지속…내수회복 긍정적 조짐 확대


기획재정부는 10일 펴낸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2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저물가가 이어지고 있으나, 고용이 40만명대 증가세를 지속하고 광공업 생산·소매판매·설비투자 등 주요 실물지표의 개선세가 지속되는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내수회복의 긍정적 조짐이 확대되고 있으나 주요 지표들이 월별로 큰 변동성을 보이는 등 아직 회복세가 공고하지 못하고, 미국 금리인상 가능성·엔화 약세·산유국 경제 불안 등 대외 불확실성에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12월 고용시장은 상용직 중심의 취업자 수 증가세가 지속되며 전년동월대비 42만 2000명 증가했다. 


1월 소비자물가는 전월대비 0.5% 상승했으나 전년동월대비로는 석유류 가격 하락 등으로 전달과 같은 상승폭을 기록했다.


12월 광공업 생산은 전월대비 영상음향통신 등이 감소했으나 자동차·반도체 및 부품·화학제품 등 대부분 업종에서 늘며 증가폭이 확대됐다.


12월 서비스업 생산은 전월대비 보합세를 나타냈다. 소매판매는 승용차 및 통신기기, 의복 판매 등이 늘면서 큰 폭의 증가세를 지속했다.


12월 설비투자는 기계류가 다소 조정을 받았으나 운송장비가 늘며 증가세를 이어갔다. 건설투자도 토목공사가 늘면서 감소폭이 축소됐다.


12월 경기동행지수 순환변동치와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각각 0.3p 및 0.2p 상승했다.


1월 수출은 유가 하락에 따른 석유제품·석유화학제품 등 수출단가 하락의 영향으로 전년동월대비 소폭 감소했으나, 무역수지는 흑자를 지속했다.


1월 국내금융시장은 금리는 하락하고 코스피지수는 상승했다. 환율은 원·달러는 하락했으나 원·엔은 상승했다.

1월 주택시장은 매매가격과 전세가격이 전달보다 각각 0.1% 및 0.3%씩 오르며 상승세가 계속됐다.


기재부는 “대내외 경제동향과 시장상황을 면밀히 점검하는 한편, 대외적 충격에 대한 선제적 시장안정 노력과 리스크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내수 중심의 경제활력을 높이고 경제체질을 개선하기 위해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및 ‘2015년 경제정책방향’ 과제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