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 자동차
한국지엠, 벤츠, 만트럭 등 9개 수입·제작사 리콜 실시
김도형 기자 | 승인 2019.02.28 14:18
   
▲ ㈜한국모터트레이딩

국토교통부는 9개 업체에서 제작 또는 수입해 판매한 총 21개 차종 207,100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한다고 밝혔다.

이번 리콜은 운전석 또는 조수석 에어백 결함에 따른 리콜과 그 밖에 센터콘솔, 트렁크 도어, 방향지시등 등 자동차 부품결함이확인됨에 따라 리콜이 시행된다.

한국지엠의 라세티 프리미어 등 5개 차종 189,279대, 에프씨에이코리아의 300C 등 2개 차종 5,213대,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디스커버리 스포츠 4,989대,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머스탱 297대 등 총 19만 9천여대는 다카타 사에서 공급한 운전석 또는 조수석 에어백 결함으로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의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발생한 내부 부품의 금속 파편이 운전자 등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의 경우 28일부터, 한국지엠,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에프씨에이코리아의 경우 3월 4일부터 해당 서비스센터에서 대상 차량 확인 후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그 밖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해 판매한 C220d 등 2개 차종 117대는 자동차 실내 센터콘솔 결함으로 센터콘솔이 제대로 잠기지 않을 수 있으며, 이 상태에서 후방 추돌사고 발생 시 적재함이 열릴 가능성이 있음이 확인됐다.

국토교통부는 우선 해당 자동차 소유자의 안전을 위해 리콜은 진행하되, 자동차안전연구원으로 해금 해당 부품결함으로 인해 자동차 충돌, 측면추돌 등 다양한 사고원인에 따른 승객안전의 문제발생 가능성 등이 있다고 판단됨에 따라 추가 확인하도록 지시 했다.

리콜대상 차량은 2월 28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센터콘솔 적재함을 점검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볼보자동차코리아㈜에서 수입해 판매한 XC60 차량 2,850대는 차량 뒷문 전동식 지지대의 결함으로 차량 뒷문이 닫히지 않거나 지지력이 약해져 사용자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뒷문이 닫혀 사용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2월 28일부터 볼보자동차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에서 수입해 판매한 레인지로버 차량 1,159대는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해 스위치를 작동해도 방향 지시등이 작동하지 않는 결함이 있으며, 동일 차종 레인지로버 63대, 레인지로버 스포츠 6대, 레인지로버 벨라 2대, 재규어 F-TYPE 1대 등은 엔진 크랭크축 풀리 고정용 볼트 불량으로 이 볼트의 균열 또는 절단 등이 발생하면 차량안전에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음이 확인됐다.

해당차량은 3월 4일부터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다임러트럭코리아㈜에서 수입해 판매한 Arocs 등 2개 차종 321대는 차량 앞 모서리 부분에 장착된 에어스포일러의 고정 부품결함으로 주행 중 에어스포일러가 떨어져 주변 차량의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3월 4일부터 다임러트럭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한국모터트레이딩에서 수입해 판매한 야마하 XP530-TMAX J415E 이륜자동차 1,115대는 동력전달장치의 경량화로 손상된 상태로 지속 주행을 하거나 급가속 혹은 급정지할 경우 벨트파손이 있을 수 있고, 또한, 엔진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오류로 정차 또는 저속주행 시 스로틀을 살짝 열었을 때 혼합기에 연료 부족으로 적절한 연료분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시동꺼짐 현상이 확인되어 안전운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3월 6일부터 ㈜한국모터트레이딩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만트럭버스코리아에서 제작·판매한 덤프트럭에서도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시정조치한다고 밝혔다.

냉각수 이용방식의 보조제동장치인 프리타더에서 공동현상이 발생해 프리타더 부품의 손상과 부식, 냉각수의 열화와 변색 현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확인되었기 때문이다.

해당 덤프트럭은 2014년 11월 4일부터 2018년 3월 10일까지 생산된TGS 모델 총 1,688대로서 3월 4일부터 만트럭버스코리아 지정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한국지엠, 에프씨에이코리아, 재규어랜드로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메르메데스-벤츠코리아, 볼보자동차코리아, 다임러트럭코리아, 한국모터트레이딩, 만트럭버스코리아으로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 및 건설기계 리콜센터를 통해 결함신고를 받고 있으며, 신고 받은 사항에 대해서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제작결함조사를 실시하고, 제작결함 발생 시 신속한 시정 조치를 통해 자동차 및 건설기계 제작결함으로 인한 안전사고로부터 국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임을 밝혔다.

김도형 기자  news@tookyung.com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도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수대로428번길 29 2층 202호  |  대표전화 : 031-304-8301  |  팩스 : 031-304-8302
등록번호 : 경기 아 50280   |  등록일 : 2011.09.21   |  발행인 : 이일수   |  편집인 : 이일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승택
Copyright © 2019 투데이경제.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