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취약계층 실내환경 진단·컨설팅 200가구, 실내환경개선 80가구

▲ 실내환경 개선 모습
[투데이경제]대전광역시는 저소득, 장애인, 결손가정 등 사회취약계층 가구와 독거노인, 경로당 등 어르신 활동공간을 대상으로‘환경성질환 예방을 위한 실내 환경 개선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대전시에 따르면 실내 환경 개선사업은 아토피, 천식, 비염 등 환경성질환 취약계층 가구의 실내 환경 유해인자를 진단·컨설팅하고, 실내 환경이 매우 열악해 개선이 필요한 가구에 친환경 벽지, 장판, 페인트 등 자재를 무상으로 후원받아 개선해 주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환경부와 지자체, 사회공헌기업 등은 지난 8일 서울에서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환경성질환 예방사업 사회공헌 공동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앞서 진단컨설팅을 담당하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오는 7월말까지 각 자치구에서 추천받은 200가구를 대상으로 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컨설팅은 환경보건 컨설턴트가 가구별로 직접 방문해 곰팡이, 집먼지진드기,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폼알데하이드 등 환경성질환 유발 인자를 측정해 진단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분석결과에 따라 환경성질환 유발요인 안내와 생활실천수칙 등 컨설팅을 실시한다.

진단·컨설팅 결과에 따라 개선가구 선정위원회는 실내 환경이 열악한 80가구를 선정하게 된다.

이후 오는 11월까지 사회공헌기업으로부터 후원받은 친환경 자재를 활용해 도배와 장판 교체, 친환경 페인트 도색 등 주거환경 개선사업이 본격적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대전시 이윤구 환경정책과장은 “환경성질환예방 실내환경개선 사업은 아토피피부염, 비염, 천식 등으로 고통 받는 민감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하는 환경보건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