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내년부터 전면 시행되는 농약 허용물질 목록관리제도(Positive List System. 이하 PLS)에 대비하기 위해 5월과 6월 두 달에 걸쳐 15개 시·군 125개 소면적 재배작물 농가를 대상으로 농약사용실태 사전검사를 실시한다.

PLS는 사용등록이 돼 있거나 잔류허용기준이 설정된 농약 이외에는 일률적으로 1kg당 0.01mg이하의 기준을 적용하는 제도다. 현 제도는 농산물에서 사용등록이 안된 농약이 검출될 경우 유사 농산물 기준 등을 대신 적용하고 있어 안전성에 대한 문제제기가 이어져 왔다.

경기도는 제도 시행이 될 경우 등록농약이 부족한 나물류, 쌈채소 등에서 부적합 판정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소면적 재배작물은 국내에 재배면적이 넓지 않은 작물을 말하는 것으로 이번 사점검사에서는 샐러리, 케일, 비타민 등 25종의 작물을 재배하는 농가를 주로 점검할 예정이다. 해당품목의 병해충 방제 등에 필요한 농약수요조사와 함께 농약안전사용의식 개선을 위한 부적합 생산자 컨설팅을 병행하게 된다.

김호원 경기도 농식품유통과장은 “PLS 전면시행에 따른 농업인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농산물의 안전이 확보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점검과 컨설팅을 실시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3월 PLS 시행에 대비해 농정해양국장을 단장으로 농식품유통과, 농업기술원, 보건환경연구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기지원, 농협 경기지역본부 등이 함께하는 민·관 합동 TF를 구성했다. TF에서는 농업인 교육과 농업관계자, 소비자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PLS 시행 관련 제도개선 등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