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를 두달 여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의 후보 공천작업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공천심사에 지역위원장들의 입김 작용과 도덕성 심사에 대한 원칙이 없어졌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공천에서 배제된 예비후보자들의 잇따른 반발과 파렴치한 전과가 있는 예비후보를 경선에 붙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권리당원들의 강력한 반발로 내홍을 겪고 있다.

17일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에 따르면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는 지난 12일 ‘기초자치단체장 1차 심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민주당 경기도당은 31개 기초단체 중 10곳에 대한 단체장 공천후보를 선정해 공개했다.

이 과정에서 공천관리위원회의 1차 심사에서 컷오프된 예비후보들이 잇따라 재심의를 청구하는 등 곳곳에서 반발이 일고 있다.

또 공천작업이 더디게 진행되면서 각종 해석들이 난무하고 있는 상황에 일부 기초단체장 경선 지역과 보류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위원회 및 국회의원 이해관계와 공천관리위원간 친소관계가 얽히면서 공천 결정 자체가 늦어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 9일 박광온 민주당 경기도당 위원장은 공천심사와 관련해 당원들에게 "공천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조건은 도덕성이다. 깨끗한 후보만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며 "원칙과 상식의 공천만이 지방선거에서 승리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민주당 경기도당 공관위는 공천심사를 하는 과정에서 파렴치한 전과를 가지고 있음에도  '컷오프' 시키지 않고 경선에 붙여 권리당원들이 반발하고 있다.

특히 서철모 화성시장 예비후보의 경우 범죄 경력이 1998년 음주 벌금 200만 원, 2005년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위반(야간·공동상해) 벌금 500만 원 등의 범죄경력이 있어 병점역과 경기도당 등에서 '1인시위'가 벌어지기도 했다.

또 수원을 백혜련 국회의원이 지역구 여성위원장을 맡고 있는 금곡·입북동 조미옥 시의원 예비후보의 경우 사기와 임금체불에 따른 근로기준법 위반 등의 전과가 있는데도 공관위의 심사를 통과해 단수공천했다는 얘기가 밖으로 흘러나오면서 권리당원들이 곳곳에서 반발하고 있다.

게다가 수원무 여성위원장이었던 김직란 도의원 예비후보의 경우 당원명부 유출과 관련해 권리당원이 문제를 제기해 징계를 받고 여성위원장 직을 박탈당한 상태이고, 개인정보가 유출됐기 때문에 형사처벌의 대상이 되고 공천 대상에서 배제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민주당 공관위가 지역위원장들의 입김에도 원칙과 기준 그리고 도덕성을 지키며 공천심사를 할지 초미의 관심사가 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