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양수 기자

수원시가 수원군공항 이전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이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수원시는 지속적으로 화성시와 대화를 통한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최근 수원시의회에 2030년 수원도시기본계획(변경) 수립을 위한 의견청취안 상정되면서 그 내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수원시 2030의 군공항 관련은 지난 2012년 전후에는 수원군공항 부근에 대해 부도심 오목천 일대와 비행장을 중심으로 한 지역중심 등으로 이분화 되어 있었다.

그러나 지난해 부터는 이 구상이 근본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수원화성을 중심으로 한 역사문화관광산업, 북부지역은 광교산을 중심으로한 생태·친환경으로, 서부는 R&D 농업 분야 중심의 첨단환경산업을, 동부는 삼성을 중심으로한 지식기반 융복한산업(IT, BT), 그리고 비행장 이전을 고려한 신성장동력산업(자동차 부품, BT)로의 전환이 그것이다.

5년 사이에 비행장 이전을 고려 단계에서, 확정단계로 사실상 행정적 예측을 반영한 것이다. 현재의 수원시 집행부의 인식이 2030에 그대로 반영되는 과정을 겪고 있다. 최근 수원시의회에 제출된 안건은 시민들에게 알려진 것 이상으로 구체적일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수원시는 수원도시공사 설립 과정에서 경기도시공사 부사장 출신을 영입하면서 화성시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화성시측에서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이런 우려를 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지속적으로 수원시 2030의 도시계획을 변경함으로써 화성시를 압박하고 관련기관간의 대 정치 입지를 굳히기 위한 전략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수원시는 '가정을 전제로 한' 움직임을 공식 문서에 지속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화성시에서 언급한 자치권 침해의 소지가 다분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도시계획은 수원시민의 미래를 논하는 것도 맞지만, 대한민국 내에서 명확한 행정행위를 예고해야 한다. 현재 논의 단계이며 대화의 선에서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조례를 만들고 도시계획에 대해 오해의 소지를 만드는 것은 행정으로서는 많은 생각이 필요한 부분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