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7+3 공천원칙 재확인” , ‘국민시대’에 맞는 ‘국민안심 후보’ 공천하겠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위원장은 이재은 교수와 표창원 의원을 공직선거후보자 검증위원회 위원으로 임명하는 등 본격적인 선거채비에 나섰다.

경기도당은 공직선거후보자 검증위원회 위원장으로 국내 재정·금융 분야 최고 전문가인 이재은 명예교수를 영입했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경기도를 비롯한 지방정부에 대한 이해와 비전이 매우 높은 인물로 박광온 위원장이 제시한 ‘7+3’ 공천기준을 철저하게 구현할 수 있는 적임자라는 평가다.

박 위원장은 정치적 판단이 들어올 수 있는 틈을 원천 봉쇄하기 위해 현역 국회의원은 표창원 의원만 참여하고 대부분의 검증위원들은 외부 전문가로 구성할 방침이다. 법과 원칙을 강조하며 분야별 변호사와 세무사, 교수 등이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광온 위원장은 13일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국민시대에 맞는 국민안심 후보’를 배출하겠다고 강조하며 “촛불대선 이후 첫 선거인 만큼 ‘이게 나라냐’와 ‘이게 삶이냐’라는 요구에 철저하게 응답하는 후보를 공천하겠다”고 약속했다.

그가 제시한 ‘7+3’ 공천은 병역기피, 세금탈루, 불법적 재산증식, 위장전입, 연구표절, 음주운전, 성범죄 등 청와대 고위공직자 7대 배제 원칙을 지방선거게 맞게 강화해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각종 방식의 해당행위, 민주당과 문재인정부의 정체성을 훼손하는 발언과 활동’, ‘본인이 직접 개입하지 않았더라도, 발생한 채용·입학 비리 관련자와 인사비리 관련자’, ‘불법은 아니라 하더라도 사회적 지위를 이용한 갑질행위로 물의를 일으킨 경력’ 3가지를 더한 것이다.

박 위원장은 “공천과정에서부터 야당을 압도해 나갈 것”이라며 “공천에서부터 사실상 승부를 결정짓겠다”고 밝히며 역대 가장 엄격한 공천기준을 적용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자유한국당이 16년 동안 독식한 경기도지사 1당 지배 체제를 종식하고 문재인정부의 공약이 도정과 시정, 지방의회에 반영이 되어야 ‘진짜 정권교체’”라며 “탄핵과 정권교체 과정에서 심판받지 않은 자유한국당 지방세력을 심판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특히 “올 6월은 경기도의 대변화가 일어나는 중대선거”라고 강조하며, 이번 지방선거는 △촛불대선의 연장 △야당심판 선거 △삶의 질을 결정하는 선거 △자치분권 세력 대 지방특권 세력의 대결로 규정했다.

한편 박광온 위원장은 명절 이후 공직선거후보자 검증위원회 인선을 마무리하고, 대변인단과 가짜뉴스대책위원회를 발표하는 등 지방선거 준비체제로 전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