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양수 기자

제9대 경기도의회 후반기의 말미에 사무처에서 '뒷담화' 논란을 두고 시끌시끌했던 듯 하다.

뒷담화는 언제나 있는 일이다.

그런데, 이 현상을 보면서 기자는 조금 다른 생각을 했다. 현재 사무처의 수장과 총무인사 파트를 맡는 책임자들이 무슨 생각으로 이것을 확대 재생산 했는냐는 것이다.

사무처장이나 총무과장은 분명 경기도 본청 소속이다. 이들은 나름의 고시를 치르고 그 자리에 있는 책임이 있는 공직자들이다.

이번 사태에 이름이 오르내리는 인사들이 역동적인 활동을 하는 소신파 전문계약직들이었다는 것은 더욱더 우려를 낳는다.

왜 사무처는 이를 확대재생산했나? 왜 해당 전문계약직들이 모두 죄인이 됐나?

경기도는 전국에서도 알아주는 청렴 광역지자체다. 만약 공직내부의 비위가 발견됐다면 사무처의 수장이나 총무인사 파트는 감사를 신청하는 것이 맞았다.

반대로 이것을 내부에서 확대재생산하면서 경위서를 작성하게 하는 등 위압적 태도로 직원간 불신을 키우는 묘한 현상을 양산했다.

사무처장은 도민의 대표를 보좌하고 있는 200여명의 직원들의 아버지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매를 들어야 할 때가 있고 그렇지 않을 때가 있다.

분명 오해의 소지가 있는 뒷담화가 있었고 직원간의 언성이 있었다 쳐도 그정도 되는 위치에 있었으면 직원간 피해자만 양산하는 것을 잘 알고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녹녹치 않은 공직생활을 해온 사무처의 정규직들이 무기계약직들에 대해서 공개될 수밖에 없는 소명 과정을 겪게 했다.

그동안 도의회 사무처내에서 번번히 열심히 일하는 무기계약직에 대한 차별을 공공연히 해왔다. 기회가 올때마다 이들은 구설수에 올랐고 수면 아래로 잠수시켜왔다.

기억들을 일일이 열거할 수 없지만, 다시 현장에 나선 이들은 조용히 의원을 보좌하며 자신의 인생의 직장에서 일하고 있다.

기자는 이 일을 사무처 수장과 총무 담당 고위공직자가 무기계약직 전반에게 사과하고 자정노력에 나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기열 의장 또한, 공식 석상에 발언되고 속기록에 남지 않은 발언을 구실로 다양한 압력을 행사한 사무처의 행위에 대해 밝은면과 어두운면이 무엇인지 투명화에 나서야 한다.

제9대 의회 들어 전문직 무기계약직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수십년 공직에서 물을 먹은 이는 분명 이 과정이 직원들에게 어떤 악영향을 미칠지 잘 알고 있었을 것이다.

도 본청 정규직의 발언권의 회복을 위해서 쓸데없는 채찍을 들었던 것을 자문해봐야 한다.

이 과정에서 사무처의 수장으로서 했어야할 본연의 책임을 다했는지는, 또는 감사가 필요한 사항이었나를 객관적으로 경기도 인사부서와 감사부서에 묻고 싶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