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오후 약 1시 40분 '숨은보험금 통합조회시스템 : 내보험 찾아줌(ZOOM)' 서비스 개시 이후, 시스템 접속자가 단기간내 급증했다.

지난 18일, 오후 5시까지 4시간 이상 인터넷 포털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지속하고, 오후 9시이후 재차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는 등 관심이 집중됐다.

서비스 개시 이후, 19일 12시(정오)까지 약 544만명이 내보험 찾아줌(ZOOM) 시스템에 접속했고, 약 7.8만명의 조회 결과를 처리했다.

시스템 준비 과정에서 기존에 운영하던 휴면보험금 조회시스템 등의 약 10배 수준의 시스템 처리 속도를 준비·확보했으나, 당초 예상을 뛰어 넘는 접속자가 발생해 접속수요를 감당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19일 14시에도 동시에 접속을 시도하는 인원이 약 2∼3만명에 이르고 있어 원활한 처리에 한계가 있는 상황이었다.

보험협회는 시스템 운영과 관련해 24시간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시스템 처리 속도를 높이기 위한 프로세스 개선 등을 실시했다.

당분간은 전산시스템 관련 인력을 총동원해 24시간 모니터링을 지속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내보험 찾아줌(ZOOM) 시스템 전체의 처리 용량을 추가적으로 4배 이상 확대하기 위한 서버 증설 작업에도 즉시 착수했다.

소비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외부 시스템 서버 운영기관 등과도 최대한 빠른시간 이내에 시스템 처리 용량을 확충할 수 있는 방안을 협의했고 관련 작업을 진행중이다.

다만, 시스템 서버 증설을 최대한 서두르고 있으나, 개인정보 보안문제 등을 소홀히 할 수 없기 때문에 일정기간(약 1∼2주 가량 예상)이 소요된다.

소비자들께서는 내보험 찾아줌(ZOOM) 시스템은 365일 24시간 상시적으로 운영되는 점을 감안해, 시스템 접속자가 비교적 적어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는 야간 또는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 이용하면 보다 원활하게 조회하실 수 있다.

또한, 단기간내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내 계좌 한눈에(www.payinfo.or.kr)'에서 보험계약 내역을 우선 확인하신 후에 해당 보험회사 고객센터에 숨은보험금 발생 여부를 확인하시는 것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