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S
[투데이경제] 돈을 불리기는커녕 지키는 것도 어려운 요즘, 아무리 돈을 많이 벌어도 미리 올바른 경제습관을 들이지 않으면 노후에 파산을 맞을 수도 있다는데∼ 은퇴 후 40년을 살아야 하는 백세시대, 노후 파산을 막기 위해 지금 당장 바꿔야 할 중년의 경제 습관에 대해 박상훈 재무상담사, 성선화 경제 전문 기자와 함께 알아본다.

노후 파산을 막기 위해 중년들이 지금 당장 바꿔야 할 경제 습관!

한국인이 건강하고 여유롭게 살 수 있는 평균 나이 74.6세, 하지만 한국인의 기대수명은 83.1세로 노후준비가 부족하면 생애 마지막 8.5년은 행복한 삶을 지속하기 어렵다는데… 노후 생활비를 위해 연금을 준비했더라도 의료비, 자녀 결혼 등 노후에 생길 리스크를 감안해 대비하려면 무엇보다 지출 관리를 잘 하는 게 중요하다?! 돈 걱정 없는 노후를 위해 중년들이 지금 당장 바꿔야 할 경제습관 6가지 공개!

노후 준비의 첫 단계, 소비를 절반으로 줄이는 소반 훈련을 하라?! 소득이 줄어드는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 소비를 절반으로 줄이는 훈련법부터 부부 간 배로 늘어난 지출을 줄이는 통장 결혼식! 효율적인 지출 관리를 위한 월급 통장 사용법, 새는 돈 꽉 잡는 가계부 쓰는 법까지∼ 효과 만점 지출 관리 법 공개! 연예계 저축 왕 개그우먼 박수림! 대출 없이 현금으로 차사고 집사기까지∼ 그녀의 틈새 지출 관리 팁 공개!

과소비를 막으려면 신용카드를 ○○처럼 써라?! 신용카드 할부, 3개월보다 2개월이 더 유리한 이유는? 새는 돈 막는 신용카드 활용법 공개!

푼돈 모아 목돈 만드는 법이 있다?! 숨은 1인치의 자산을 찾는 법부터, 한 달에 49만 6000원을 모을 수 있는 저축 법, 예·적금 금리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꿀 팁까지∼

지금 당장 바꾸면 노후가 달라지는 지출 관리와 저축 습관에 대해 알아본다.

‘노후파산을 대비하라! 지금 당장 바꿔야할 중년의 경제습관’ 편은 오는 14일 오전 9시 40분, KBS 2TV <여유만만>을 통해 방송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