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민을 넘어 주권적 복지로' 주제로 통합사례관리자 역량강화교육

▲ 통합사례관리자 1차 역량강화교육

[투데이경제] 수원시휴먼서비스센터는 22일 센터 2층 교육장에서 수원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민·관 통합사례관리자 40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교육을 시행했다. 지난 15일 진행된 1차 교육에 이은 2차 교육이다.

이날 교육에서 ‘연민을 넘어 주권적 복지로’를 주제로 강연한 양세진 소셜이노베이션그룹 대표는 “통합사례관리자는 본인의 판단에 근거해 대상자를 ‘관리’해서는 안 된다”며 “대상자와 ‘소통’하며 함께 나아가는 온전한 관계를 맺어야 한다”고 말했다.

양 대표는 또 “통합사례관리자와 대상자의 관계는 동의(同意)를 넘어 공명(共鳴)을 지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동의는 양자의 생각과 의견이 완전히 공유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이뤄질 수 있다”며 “공명은 양자의 모든 것이 완전히 공유된 상태를 말하며, 공명에는 언제나 동의가 수반된다”고 설명했다.

주권적 주체인 사례관리 대상자의 자기 결정권을 충분히 인정할 것을 강조한 양 대표의 이날 강연은 ▲주권적 복지를 위한 복지 리더십 강화 ▲복지 리더십을 어떻게 형성할 수 있는가 ▲연민의 복지를 넘어 주권적 복지로 등으로 진행됐다.

교육에 참여한 한 통합사례관리자는 “‘나는 모든 사람들이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인간존엄성과 사회정의의 신념을 바탕으로 개인·가족·집단·조직·지역사회·전체사회와 함께한다’라는 사회복지사 선언을 새삼 돌아보게 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