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지진] 교육부, 수능 연기 후속대책···포항 시험장 재점검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일주일 연기에 따라 예비소집이 시험 전날인 22일 다시 실시된다.

또 동일한 시험장(학교)일 경우, 시험실(교실)은 바뀐다. 교육청 여건에 따라 시험실 내 좌석배치도 교체가 가능할 방침이다.

박춘란 교육부 차관은 1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수능 연기 후속대책 추진상황을 발표하며 이 같이 밝혔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수능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기존에 배정받은 것과 같은 시험장에서 시험을 치를 경우 시험실을 바꾸도록 할 예정이다.

교육청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시험실 내 좌석배치 순서까지도 교체 가능하도록 했다.

시험실 변경에 따라 수능실시 전 전체 시험장을 대상으로 예비소집을 다시 실시한다. 또 지진발생 시 단계별 대처요령 등 수험생·감독관 교육도 실시할 방침이다.

다만, 포항지역의 경우 고사장 변경 등의 여부를 21일까지 수험생에게 통보하고 예비소집 일정을 안내할 계획이다.

아울러 교육부는 수능 연기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수험생과 학부모 및 국민의 고충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능시험 연기 고충처리센터’를 운영한다.

대입전형이 끝나는 2018년 2월 28일까지 운영될 운영고충처리센터는 수능 연기에 따른 정부의 조치현황을 안내하고 수능 및 대입전형에 대한 학생·학부모·교직원·대학 등 국민의 고충을 신속 답변·처리하게 된다.

또 문답지 보안 강화를 위해 시험지구 내 문답지 보관장소 중 CCTV가 설치돼 있지 않은 11개교에 대해 이날 중으로 CCTV를 설치하기로 했다. 경찰 상주인력 증원과 함께 시험지 보관장소 주변순찰도 강화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수험표 분실·부정행위를 막기 위해 재학생은 학교에서, 졸업생은 재수학원 등에서 수험표를 일괄 관리해달라고 요청했다.

경북교육청에는 포항지역 피해복구와 수능시행 지원을 위해 30억원을 이날 중으로 긴급 지원하고 나머지 시도교육청에는 출제·인쇄본부·시험장 연장 등 수능 연기에 따른 예산 총 85억원을 교부한다.

교육부는 포항 지역 수능 시험장 14곳을 점검한 결과 여진이 일어날 경우 피해가 우려돼 재점검이 필요한 5개교에 대해서는 17일 재점검을 완료할 계획이다.

현재 교육부는 포항 지역의 시험관리, 학생·학교 지원, 협조체제 유지 등 현장대응을 총괄할 ‘포항 현장대응지원반’을 구성·운영 중에 있다. 

아울러 교육부는 포항지역 수험생 지원을 위해 이재민 자녀 수험생을 지속 파악하고 임시숙소를 제공하거나 학습공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학원연합회 협조로 포항지역 학원 11곳의 학습실을 무료로 개방하고 이재민 자녀가 아니더라도 안전한 장소에서 공부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는 포항 남부지역 학교의 유휴교실과 영일도서관을 학습장소로 개방하기로 했다.

한편, 포항 관내 유·초·중고교와 특수학교 242곳 중 217곳(약 90%)은 다음 주 월요일인 20일부터 학사운영 정상화가 가능한 상황으로 파악됐다.

학사운영이 곤란한 학교 중 24개교는 학교 자체적으로 판단해 임시휴업을 지속하고 1개교는 이날 실시 예정인 안전진단 결과에 따라 정상화 여부를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