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더민주 국회직 전문위원과 간담회…예산증액 지원 당부

▲ 충청남도
[투데이경제] 국회가 내년도 정부예산에 대한 심의일정에 돌입함에 따라 충남도는 안희정 지사를 필두로 지휘부가 교대로 국회에 상주하며 국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다.

도에 따르면, 국회는 10월 31일 국정감사 일정을 마치고 11월부터 각 상임위별 심의와 예결특위 정책질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내년도 정부예산 심의에 돌입했다.

특히 14일부터는 예결소위 심사가 진행되며,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그 어느 때보다 국비 확보전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도는 안희정 지사를 비롯한 남궁영 행정부지사와 서철모 기획조정실장, 유흥수 예산담당관 등 도 지휘부가 교대로 상주하며 도의 주요 현안사업에 대한 국비 확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도는 국회가 있는 여의도에 상주 캠프를 운영하면서 예산심의 동향을 상시 확인하는 한편, 안 지사가 수시로 국회의원과 부처 관계자를 만나 국비 확보에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안 지사는 예결소위 심사가 시작된 14일 더불어민주당 국회직 전문위원들과 만나 충남도 사업의 반영 필요성을 직접 설명하며 최종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를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 안 지사는 △장항선 복선전철 예타 통과 및 50억 △당진·평택항 진입도로 개설 예타 통과 및 26억 △옛 도청사 국가매입 80억 △서산 공군비행장 민항 유치 10억 △수도권전철 연장(독립기념관) 타당성 용역 3억 △계룡 신도안~대전 세동간 광역도로 건설 50억의 국회증액을 제안했다.

또 △자동차대체부품 인증시험·기술지원센터 건립 7억 △국립 서해안 기후대기센터 건립 2억 △천안아산KTX 역세권 지식산업센터 건립 10억 △대산임해산업지역 해수담수화 예타통과 및 10억 등 총 52건, 7438억 원에 대한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도는 예산심의 종료 시까지 정부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으로, 기획재정부 관계자와 국회의원들을 수시로 방문해 협조를 당부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정부안에 반영되지 못한 사업과 추가로 증액돼야 할 사업으로 나눠 충남도 현안 사업의 반영 필요성을 설명할 계획”이라며 “남은 기간 내년도 정부예산 확보를 위해 도의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국비 확보를 위해서라면 언제 어디든 찾아간다는 전략으로 올 들어 정부예산 확보와 관련해 중앙부처 방문, 국회의원 초청 간담회 등 공식행사만 30여 차례 치렀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