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 받들어 정부가 도출할 결정, 국민도 받아들여 주시길”

이낙연 국무총리는 20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를 정부에 권고한 것과 관련 “정부는 공론화위원회가 주신 권고안을 최대한 존중한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 권고안을 받고’라는 제목의 특별 메시지에서 “당정청 협의를 포함한 일정한 논의와 대국민 설명 등의 과정을 거쳐 24일 국무회의에서 최종방침을 정하고 후속조치를 이행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공론화위 권고 가운데 신고리 5·6호기 공사의 재개뿐만 아니라 원자력발전 축소, 원전 안전기준 강화, 신재생에너지 비중 확대, 사용후 핵연료 해결방안 마련 등 에너지정책에 관한 보완조치의 권고도 충분히 수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거쳐 형성된 공론을 받들어 정부가 도출할 결정을 국민 여러분도 이해하시고 받아들여 주시기를 간곡히 요청 드린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신고리 원전 5·6호기에 관한 3개월의 공론화 과정과 결과는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또 하나의 성숙이라고 평가한다”며 “앞으로도 국민 여론이 맞서 갈등이 해소되지 못하고 지속되는 사안의 해결에 이번 공론화 과정은 좋은 선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총리는 “471명의 시민대표단은 처음부터 마지막 과정에까지 빠짐없이 참여해 상당한 정도의 식견과 신념을 갖추고 공론을 형성해 주셨다”며 “모든 과정을 충실하고 원만하게 관리해 준 김지형 위원장과 위원 여러분의 지혜와 노고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