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일부 시민단체 '군공항 이전' 주제 토론 및 벤치마킹 진행
화성시, "수원전투비행장의 이전에 대한 실체를 시민들에게 알리겠다"

수원군공항 이전 문제로 화성시 민·관이 한목소리로 이전 반대를 외치는 가운데 화성시 주민으로 구성된 일부 시민단체들이 군공항 이전을 찬성하고 있어 민·민 갈등이 본격적으로 유발될 것이라는 목소리가 흘러 나오고 있다.

지난 18~19일 '군공항 이전 수원시민협의회'는 대천 한화리조트와 평택미군기지, 서산해미비행장에서 '군공항 이전' 주제 토론 및 벤치마킹을 진행했다. 

이 행사에는 군공항 이전 수원시민협의회를 비롯해 군공항 이전 화성추진위원회, 화성화옹지구 군공항 유치위원회 등 7개 시민단체 회원 100여명이 참가했다. 

특히 군공항 이전 수원시민협의회를 제외한 6개 단체는 화성시 주민들로 구성됐다.

이들은 수원화성군공항의 예비이전 후보지인 화성시 화옹지구와 환경이 유사한 서산해미비행장과 평택미군기지를 방문해 벤치마킹을 하기도 했다.

이런 민·민 갈등설에 대해 화성시 관계자는 "수원시가 전투비행장이 화성으로 이전하게 되면 소음피해가 없고, 낙후된 서부권이 발전할 것이라고 홍보하고 있다"며 "지역주민들은 수원시 공무원들이 토지수용이 예상되는 마을을 방문해 지가의 3~5배로 토지를 수용하고 인근 지역에는 대규모 신도시가 조성될 것이라며 ‘아파트 사기분양’과도 같은 인쇄물을 배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투비행장 옆에 동탄의 메타폴리스와 같은 주상복합아파트, 대형 백화점과 쇼핑몰, 그리고 대학병원 같은 의료 시설이 들어설 수 있을까?"라며 반문했다.

또 "수원시가 토지수용비로 지가의 3~5배를 지급할 수 있다면, 홍보물의 사진처럼 동탄과 같은 신도시를 조성해 줄 자신이 있다면 수원시는 의회와 수원시민의 동의를 얻어 지급보증과 공증부터 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화성시민을 현혹시키고 몇몇 찬성 시민들을 언론을 이용해 화성시민 대다수가 찬성을 원하는 것처럼 포장하는 것으로 전투비행장을 이전할 수 있다는 생각을 버리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화성시는 수원전투비행장의 이전에 대한 실체를 시민들에게 알리고, 동-서 지역 주민이 하나 되어 에코-스마트 도시 화성으로 지속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