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필리핀, 베트남에서 IT로드쇼 개최

[투데이경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국내 중소IT기업의 동남아시아 정보통신기술(ICT)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IT 로드쇼를 오는 7일 부터 13일까지 필리핀(마닐라)과 베트남(하노이)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금번 IT로드쇼는 성장이 정체된 국내시장과 한한령(限韓令)의 영향으로 중국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격고 있는 국내 중소 ICT기업의 판로 확보를 위해 마련됐다.

현지 수요에 맞춘 수출 경쟁력이 있는 국내 18개 기업이 필리핀·베트남 바이어를 대상으로 서비스·제품을 전시·시연하고, 바이어와 기업간 1:1 비즈니스 수출 상담을 진행하며, 주요기업 방문을 통해 현지시장 수요발굴과 진출기회 확대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IT로드쇼 참가 기업은 휴대폰의 스피커 음향을 통해 결제를 할 수 있는 신기술을 보유한 수출 초보기업인 ‘인포소닉’, 국내에서 검증된 전자문서시스템으로 본격적인 해외진출을 노리고 있는 ‘제이씨원’ 등 다양한 SW·통신 서비스 분야의 벤처·중소기업들로 구성됐다.

정보방송해외진출 사업의 일환으로 과기정통부가 국내 중소ICT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해 개최(연 4회)하는 본 행사는 현지 진출 가능성이 높은 국가를 대상으로, 해외 바이어의 수요에 적합한 국내기업을 연결하는 적극적인 노력의 결과로 국내ICT기업의 수출 성과를 한층 높여왔다.

최근 동남아시아 시장은 이동통신의 보급이 인구수와 비례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른 광고·결제 시스템 등 부가 서비스의 수요 또한 꾸준하게 늘고 있어, 앞선 기술을 보유한 국내기업의 활발한 현지 진출을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국제협력관은 이번 행사를 통해 협력을 맺은 바이어를 올해 부산에서 열리는 ITU텔레콤 월드와 서울에서 개최되는 Connect W**(11월) 등 국내행사에 초청해 국내ICT기업과 해외 기업 간의 협력을 적극 추진하는 등 “국내 중소ICT기업의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한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