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일자리 및 사회서비스 제공으로 지역사회 삶의 질 향상 도모

▲ 인천광역시청
[투데이경제] 인천광역시는 2017년도 제2차 인천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차이나타운의 지역특성을 살린 중국문화체험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인천 중구 소재 '(주)차이나브이중국어마을'등 5개 기업을 신규 지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5일부터 19일까지 15일간의 모집공고 기간 중 신청·접수한 총 9개 기업에 대한 현장실사 검토 및 사회적기업 전문심사위원회를 통해 심사한 결과, 최종 5개 기업을 인천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인천시 (예비)사회적기업은 157개(예비 56, 인증 101)로 늘어나게 됐다.

이번에 선정된 예비사회적기업의 유형은 일자리제공형 2개, 혼합형 2개, 지역사회공헌형 1개 기업이다. 사업 분야로는 제조·유통, 교육및 기타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인천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된 기업은 3년간의 지정기간 동안 사업개발비와 일자리창출비 등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된다. 예비사회적기업가 교육, 경영컨설팅과 공공기관 우선구매 지원 등 각종 지원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아울러, 지정기간 동안에 언제든지 인증기업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이번에 예비사회적 기업으로 지정된 기업들은 사회적기업 육성정책, 각종 제도에 대한 교육을 이수하고 각종 재정지원 사업에 참여해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 주민들을 위한 사회서비스 제공으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시는 앞으로도 일자리 창출과 지역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예비사회적기업 확대·발굴을 위해 올 추석이후 추가 공모를 실시할 예정이며, (예비)사회적기업의 자립기반 구축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재정지원 사업도 꾸준히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