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중소기업 크라우드펀딩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 인천광역시청
[투데이경제] 인천광역시는 관광 중소기업의 원활한 자금 확보와 교육, 컨설팅 등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한국관광공사와 문화체육관광부 공동으로 추진중인 ‘크라우드펀딩 지원 사업’의 설명회가 오는 19일 서울, 8월 18일 제주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크라우드펀딩이란 군중 또는 다수를 의미하는 영어단어 ‘크라우드(Crowd)’와 자금조달을 뜻하는 ‘펀딩(Funding)’을 조합한 용어이다. 기업이 온라인 중개시스템을 통해 소액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것으로 지분투자형, 후원형, 기부형 3가지 형태이며, 사업 자금규모는 2017년부터 2019년까지 매년 50억, 총 150억을 지원한다.

대상으로는 관광 관련 중소기업 또는 관광벤처기업 등이며 여행업, 여객운송업(관광교통), 문화예술공연업, OTA기반 관광기업 등 국내여행산업과 관련된 분야는 모두 가능하다.

크라우드펀딩 지원 사업 참여 기업에게는 ▶비즈니스모델 분석 및 투자유치 전략 수립 등 맞춤형 기업컨설팅 제공 ▶투자유치 역량강화 전문 교육 초청 ▶크라우드펀딩 등록 수수료 지원(크라우드펀딩 수수료는 한도 금액 내에서 펀딩 등록수수료의 70% 지원 후 차액은 참여기업 부담, 크라우드펀딩 참여 유형(증권형, 후원형)에 따라 지원금액 및 지원사항이 상이하며,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참여기업은 금융위원회의 펀딩 참가자격을 준수해야 함) ▶대국민 홍보 이벤트 개최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펀딩에 성공한 기업에 대해서는 후속 투자 연계 지원 등의 특전도 마련돼 있다.

설명회는 오는 19일 오후 2시 서울 소재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 7층 관광벤처보육센터, 8월 18일 오후 2시 제주웰컴센터 1층 웰컴홀에서 개최된다. 설명회에 참석이 어려운 관광기업은 한국관광공사 산업협력팀(02-729-9443)과 (유)아이플러스센터(02-3453-5833), 인천시 관광진흥과(032-440-4104)로 문의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설명회에 인천시 관광중소기업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라며 특히 자본은 없지만 멋진 아이디어가 있는 창업초기 청년 기업가들이 대중의 자금을 받아 시제품을 완성하고 더불어 소비자의 반응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로서 활용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