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울산 등 구매 예산 추가 배정…급속충전기 관리실태 전수조사도

친환경 전기자동차(투경 자료사진)

환경부는 광주, 울산, 세종 등 전기차 수요가 많은 전국 48개 지방자치단체에 총 907대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 예산을 추가로 배정했다.

이번 예산 추가 배정은 이들 지자체에서 전기차 수요가 당초 계획보다 늘어난 데 따른 것이다.

예산이 배정된 곳은 광주·울산광역시, 세종시, 경기 남양주시, 충남 예산군, 전남 목포시 등으로 이달부터 지역별로 순차적으로 전기차 추가 보급이 공고될 예정이다.

보조금을 지원받으려는 전기차 구매자는 8월까지 자동차 판매 대리점을 방문해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보조금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환경부는 전기차 보조금 예산의 원활한 집행을 위해 자동차 제조사들과 국내 전기차 생산·보급물량을 대폭 확대하기로 협의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올 하반기부터는 월평균 1500대 이상의 전기차를 보급할 계획으로 특히 7~8월은 4000대 이상을 보급해 구매계약자들의 대기기간을 단축하기로 했다.

아울러 환경부는 전기차 운전자들의 충전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올해 안에 고속도로, 상업시설 등 전국 주요 장소에 설치된 급속 충전기를 2600여기로 늘릴 방침이다.

또 7월부터 전국 충전기 관리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해 결과를 바탕으로 관리체계를 개선·보완할 계획이다.

이형섭 환경부 청정대기기획과장은 “심각한 미세먼지로 국민들의 친환경차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으며 전기차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지자체별 전기차 수요에 따라 예산을 지속적으로 조정해 2017년 보급 목표인 1만 4000대를 올해 내로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