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동계올림픽 준비상황 점검…“조직위·강원도·정부 하나 돼야”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0일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도시인 평창과 강릉을 찾아 대회 시설을 비롯한 준비상황을 종합 점검했다.

이날 도 장관은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주사무소를 방문해 올림픽 준비상황을 보고 받았다.

도 장관은 개·폐회식이 열리는 올림픽플라자와 강릉 빙상장, IOC 총회 개회식이 열릴 강릉올림픽아트센터 등 건설 현장을 방문해 대회 관련 시설이 차질 없이 안전하게 조성될 수 있도록 조직위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도 장관은 “올림픽은 새 정부가 전 세계에 첫 선을 보이는 대형 스포츠 이벤트로 반드시 성공시켜야 하는 핵심 국정과제”라고 강조하며 “남은 234일 동안 조직위, 강원도, 정부가 하나가 돼 빈틈없이 대회를 준비하자”고 당부했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20일 평창 조직위 주사무소를 방문해 현안을 점검했다. 도 장관은 “남은 기간 동안 조직위, 강원도, 정부가 하나가 되어 빈틈없이 대회를 준비해나가자”고 당부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특히 도 장관은 사전에 대회 준비상황을 미리 보고 받고, 이번 방문에서는 주요현안 및 대책을 논의했다.

도 장관은 “올림픽 관련 시급한 예산은 필요한 곳에 필요할 때 확실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도 장관은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 민간기업과 공기업 후원이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올림픽 후원은 기업들이 국내외 홍보 및 이미지 제고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최근 현안이 되고 있는 북한 참가 문제에 대해서는 평화올림픽이 되도록 북한 선수단 참가를 위해 IOC 및 관계기관과 협의를 추진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올림픽 유산 관점에서 전문체육시설로서의 공공성과 수익창출이라는 경제성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운영방안을 정부, 강원도, 체육단체 등이 협의를 통해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이날 개폐회식장을 찾은 도 장관은 “장애인 관람객들의 이동과 관람에 불편함이 없도록 시설과 교통편의를 각별히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이후 강릉 빙상장을 찾으 도 장관은 “관람객 동선을 따라 교통, 숙박, 음식, 도로경관 및 안내 등 모든 면을 세밀하게 준비하고 패럴림픽 선수들이 많은 관객들의 응원과 환호 속에서 경기할 수 있도록 패럴림픽 붐업에 신경 써 줄 것을 강조했다.

문체부는 앞으로 범정부 차원에서 올림픽 예산 반영을 비롯해 인력 및 물자 지원, 홍보 등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통해 올림픽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