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점포 가게들이 도로를 사이에 두고 위치하고 있다. (사진제공: 지노비즈)
창업 자금은 많지 않지만, 성공 창업을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하는 자세로 고수익을 노리는 사람들이 있다. 특히 소자본 창업을 시작하려는 이들은 점포 크기를 줄임으로써 지출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소형점포라고 해도 입지가 어떤가에 따라 그 몇 배에 달하는 대형 점포보다 더 많은 매출을 올리거나 수요 고객을 높일 수도 있다. 소형 점포 창업을 할 때 유리한 입지는 어떤 곳이 있는지, 창업포털 창업몰 창업전문가 김준용 팀장을 통해 들어봤다.

1. 전면도로에 위치하라.

소형 점포라도 일단 유동인구가 많은 도로에 근접해 있으면 손님들이 한 번씩은 들여다 보고 기억하게 마련이다. 도로는 열차나 지하철역 그리고 공항 등 사람이 집객을 했다가 흩어지는 곳도 있고, 고객 창출형으로 대형백화점이나 영화관, 할인점처럼 사람을 끌어들이는 도로도 있다.

소형점포로서는 차도 다니고 사람도 다니는 큰 길이 더 유리하고, 일방 통행 도로 보다는 양측 통행이 가능한 곳이 더 좋은 입지가 된다.

다만 도로가 넓어서 차량 통행량이 많다고 영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므로, 통과 교통과 통과 유동객이 많은지에 대해 체크하는 것이 좋다. 성공할 수 있는 유동인구는 일 1천 명 이상인 곳이 좋다.

2. 오르막 경사에서는 아래쪽에, 동쪽보다 서쪽이 유리

경사가 있는 상권의 경우는 경사가 시작되기 전 아래쪽에 있는 경우가 수익이 더 높게 나타나고, 경사가 끝나는 오르막의 경우에도 어느 정도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권리금이 싸다고 해서 경사 중간에 매장을 여는 것은 그리 좋지 못하다.

또 동서남북으로 따져 보면, 도로에서 서쪽에 있는 가게가 더 유리하게 나타난다. 이는 일조나 통풍, 위생 관련 문제일 수도 있고, 하루 중 소비가 많은 오후에 해가 더 잘 비치는 까닭일 수도 있다.

하지만 아이스크림 가게나 야채가게, 과일 가게 등 신선도를 유지해야 하는 품목이라면 서쪽 방향보다 동향이나 북향의 가게가 더 유리하다는 것도 체크해 두면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