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소비재 도매시장 중국 이우시 대우매장를 통한 B2B 판매

▲ 인천광역시
[투데이경제] 인천광역시와 인천상공회의소는 종합무역상사인 ㈜포스코대우와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과 동반성장 모델사업의 일환으로 인천기업 20개사 60여 품목이 입점한 중국 절강성(浙江省) 이우시(義烏市) 도매시장 국제상무성 포스코대우샵 인천상품(관) 입점 개장식을 8일 오후 현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개장식에는 조동암 정무경제부시장, 김영상 ㈜포스코대우 대표이사, 김기완 인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스원쩐(施文臻) 이우시 부시장, 주민(朱旻) 소상품성그룹 동사장, 공유건 부주석, 진판 총경리 등을 비롯한 참여기업 및 현지 수입상 등이 참석했다.

국제상무성(??商?城)은 지난 2002년 개장한 절강중국소상품시티그룹(CCC)산하로 세계소비재의 30%가 거래되는 세계최대 소상품도매시장이다. 총면적 400여 만㎡에 일명‘푸텐시장’으로 불리며, 65,000여개 점포, 170만 종류의 제품이 전시돼 있다. 현재 종사자 21만명, 1일 방문자 22만명이며, 연간 거래규모 960억위안(2015년)으로 약 16조원 규모이다.

그간 인천시와 ㈜포스코대우는 관내 중소업체 차부품 판로 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해 왔다. 중국 유통시장의 85%를 차지하는 Off-Line 시장개척의 교두보를 위해 이우 CCC그룹과 MOU 체결하고, 국내 총 60개사 500여개 상품입점(매장면적 298㎡, 2019년까지 2년간 운영)을 위해 지자체로는 부산시가 참여했다.

수입전시관內 유동인구 등이 가장 좋은 위치에 자리한 매장은 인천시 BI(all ways Incheon) 이미지가 포함된 고급화된 인테리어와 글로벌 브랜드 포스코대우의 명칭을 사용했다.

상품관에는 화장품, 유아용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소비재 제품이 전시돼 있으며, 인천업체 20개사의 입점을 위해 100여개 넘는 신청업체에 대해 실사 후, 시장성을 우선해 선정했다.

기존 전시 및 소량 직접판매의 안테나샵 형태와는 다른, 다량 거래(B2B)의 종합무역상사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우수한 제품이나 해외 판로능력이 부족한 중소업체를 지속 발굴 지원하며, 브랜드 전시를 통한 중국 유력 도매상 모집과 판매채널 개발로 ㈜포스코대우와 중국파트너가 공동으로 운영하게 된다.

인천시는 입점업체를 위해 국제상무성 주최 수입 상품박람회, 이우박람회 참여를 비롯한 온라인 쇼핑몰입점 등을 지원 할 계획이다

이날 개장식에 참석한 조동암 정무경제부시장과 ㈜포스코대우 김영상 사장, 인천상의 김기완 상근부회장은 “사드 영향 등에 따른 대응과 중국 내수경기 활성화 등에 따른 소비재 품목의 수출 확대에 인식을 같이하고, 중소기업들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새로운 협력 모델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중국내 거점도시를 비롯한 신흥국 등에 대한 중소기업의 수출 확대는 물론 MICE 산업 등 신성장사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창출에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