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타당성 조사 통과…공항개발 기본계획 수립 착수

지난해 6월 ‘영남권 신공항’으로 입지 선정된 김해신공항에 대한 공항개발기본계획 수립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김해신공항 건설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가 종료됨에 따라, 공항개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하고 2026년 개항을 목표로 차질없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김해신공항은 영남권 신공항에 대한 영남 5개 지자체 간 합의 내용에 따라 세계적인 공항 엔지니어링업체인 ADPi가 사전타당성검토 용역을 시행한 결과, 최적 대안으로 채택돼 지난해 7월부터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약 9개월 간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했다.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총사업비 5조 9600억원, 비용대비 편익비율(B/C) 0.94, 경제성·정책성·지역균형발전적 분석을 종합평가(AHP)한 값은 0.507로 사업 타당성을 확보했다. AHP 0.5 이상이면 사업 타당성이 확보된 것을 의미한다. 

김해신공항 건설사업을 통해 현재 김해공항 서편에 연 3800만명 처리 목표로 활주로, 국제선 터미널, 계류장 등 공항시설과 신규 국제선 터미널에 접근하기 위한 도로·철도 교통망이 건설된다.

이는 영남권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항공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근본적인 해법으로, 김해신공항이 건설되면 영남권의 누구나 편리하게 항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올해 기본계획에 이어 2018∼2020년 기본 및 실시설계→2021∼2025년 본공사 시행→2025년 종합시운전→2026년 개항 일정으로 추진된다. 

공항개발 기본계획 수립과 동시에 ‘소음조사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도 추진, 공항주변지역에서 발생하는 공항 소음을 비롯한 환경 피해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공항개발 기본계획’에서는 공항개발예정지역 범위, 공항의 규모 및 배치, 건설 및 운영계획 등이 수립되며 ‘소음조사 및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는 주변에 미치는 환경영향을 분석하고 대책을 마련하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김해신공항은 영남권 관문공항으로서 영남권 주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항공서비스를 이용하게 됨은 물론 지역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