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쌍용차·SK종합화학 등…방산·신에너지 합작법인 설립도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4일(현지시간) 사우디 경제기획부에서 아델 빈 무하마드 파키흐(Adel M. Fakeih) 경제기획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한-사우디 간 비전 2030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사우디아라비아가 추진하는 산업다각화 정책에 한국 기업들이 대거 참여한다.

또 한국과 사우디 양국은 기업 간 협력을 통해 탄약, 장갑차 등 방산제품을 생산할 합작법인도 설립한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3~4일(현지시각)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해 알 팔리 에너지산업부 장관, 파키흐 경제기획부 장관, 알 카사비 상무투자부 장관, 알 나세르 아람코 사장 등과 연쇄 회담을 갖고 이같은 내용의 7대 비즈니스 분야(B2B) 협력 프로젝트를 우선 추진키로 했다. 

7대 분야는 ▲조선 ▲자동차 ▲석유화학 ▲신재생에너지 ▲방산 ▲노후 발전소 성능 개선 ▲담수화 플랜트이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조선의 경우 우리나라 현대중공업과 사우디 국영 석유기업 아람코가 합작투자를 통해 사우디 현지에 조선소와 선박엔진 공장을 설립한다.

자동차 분야에서는 쌍용차가 반조립제품(CDK) 수출을 통해 사우디 기업의 자동차 생산을 지원한다.

국내 쌍용차 협력업체도 사우디로 진출한다. 

석유화학의 경우 우리나라 SK종합화학과 사우디의 SABIC가 협력해 사우디 내에 고부가 폴리에틸렌 생산 합작 공장을 설립한다.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는 양국 기업 간 협력을 통해 태양광 발전 및 제조 합작법인을 설립한다. 

방산 분야 역시 양국 기업이 협력해 탄약, 장갑차 등을 생산하는 합작법인 설립에 들어간다. 

노후 발전소 성능개선의 경우 사우디 내에 증가하고 있는 노후 발전소의 성능개선 사업에 우리 기업들이 참여한다.

담수화 플랜트 분야에서는 양국 기업 간 해수 담수화 플랜트 건설과 운영을 담당할 합작법인을 설립한다.

주 장관은 사우디의 정책 수요가 큰 ▲보건 ▲의료 ▲중소기업 ▲경제특구 ▲인력양성 ▲정책연구소 ▲전자정부 등 6대 정책분야(G2G)에서도 우리의 정책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키로 사우디 측과 합의했다. 

주 장관은 이러한 협력의 이행 상황을 체계적으로 점검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장관급 협력 채널을 신설하고 산하에 B2B 실무그룹, G2G 실무그룹, 애로해소 지원팀을 설치할 것을 사우디 측에 제안했다.

사우디 측은 주 장관의 제안에 공감하고 양국 간 협의를 통해 빠른 시일 내 세부 방안을 확정키로 했다. 

한편, 주 장관은 한국 기업의 사우디 합작투자 시 가장 큰 애로인 자국민 고용제도와 방산 분야 외국인투자 규제의 완화를 요청했으며 사우디 측은 전략적 협력국가로써 한국의 중요성을 감안해 규제완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