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올해까지 수소차 310대·충전소 16곳 목표

전기차와 함께 친환경차로 불리는 수소연료전지차(이하 수소차)의 보급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환경부는 9일 창원시 팔용동 충전소에서 수소차 충전소 준공식을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창원에서는 처음으로 수소차 충전소가 들어서는 것이다.

환경부는 지난 2013년부터 수소차·수소충전소 보급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까지 전국에 수소차 310대를 보급하고 수소차 충전소 16곳을 확충할 계획이다.

지난해까지 수소차 121대, 수소차 충전소 6곳을 확충했다.

국내에서 수소충전소가 처음으로 만들어진 지역은 2014년 광주광역시 진곡이다.

충남·울산·전남에서는 산업단지에서 발생한 부생수소를 활용하기 위해 충전소가 만들어졌다. 또 광주광역시와 울산은 수소차 생산기지, 창원은 수소충전소 제작사와 부품기업 등 집적지로서의 특징을 살려 충전소를 설립했다.

환경부는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지난해 12월 울산시에서 수소택시를 출범시킨 데 이어 이달에는 광주광역시에서 수소차 카셰어링(공유) 발대식을 열었다.

환경부는 2020년까지 수소차 1만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100곳을 구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국토교통부와 함께 민간투자를 유치, 수소차·전기차 충전소를 보유한 복합휴게소 200곳을 2025년까지 조성할 방침이다.

이정섭 환경부 차관은 “수소차는 아직 걸음마 단계지만 보급이 확대될 수 있도록 관련 지원정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