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개선·디자인 개발 등도 포함…참여때 서류부담 대폭 완화

처음으로 소공(小工)인만의 특화된 R&D 사업이 실시된다.

 

중소기업청은 우리나라 제조업의 뿌리 역할을 수행하는 소공인을 대상으로 기술·제품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R&D 지원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소공인’은 봉제, 수제화, 기계·금속가공 등 노동집약적이고 숙련기술을 기반으로 한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제조업 사업체로, 현재 국내에 27만 7000개(소상공인의 9.8%)의 사업체와 85만명(소상공인의 15.4%)의 종사자가 있다.

 

자연 발생적인 집적지(전국 278개)를 형성하는 특징이 있으며 지역경제 생태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사업은 올해 18억원이 투입돼 과제당 4000만원 이내로 총 30개 과제를 선정·지원할 계획이며, 제품·공정개선과 브랜드·디자인개발 등도 R&D 범위에 포함돼 소공인 보유기술·제품의 부가가치를 한층 높일 수 있도록 기획됐다.

 

특히 소공인이 정부 사업에 참여할 때 가장 큰 부담으로 작용하는 각종 행정절차 이행, 문서작성 등이 완화됐으며, 소공인은 과제 성공에만 전념할 수 있는 개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지원체계로 구성됐다.

 

중소기업청은 올 1월 출범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8개의 소공인특화지원센터를 이 사업의 전담·관리기관으로 지정해 현장의 목소리가 사업수행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

 

접수기간은 공고일(7월 8일)로부터 30일이며, 참여를 희망하는 소공인은 전담기관 또는 집적지 인근 소공인특화지원센터를 통해 안내받고 사업신청서를 방문 또는 우편접수하면 된다.

 

중기청은 “이번 사업참여는 소공인이 자생력을 갖추고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다”며 “향후 관련 법령 제정 등의 영향으로 소공인 지원정책이 본격화될 예정”임을 밝혔다.

 

참고로 내년부터 소상공인시장진흥기금이 설치되고, ‘도시형소공인지원에관한특별법’ 시행 및 소공인지원 종합계획이 수립되는 등 소공인 지원을 위한 각종 제도적·예산적 기반이 마련된다.

 

중기청은 향후 시범사업의 성과를 분석하고 기금사업내역에 반영해 보다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사업 관련해 보다 상세한 사항은 전담기관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http://www.semas.or.kr)에서 참조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