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청극 전 청명고등학교장

경기도 교육청이 2017학년도 자유학년제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내년부터 도내의 모든 중학교1학년에 자유 학년제를 적용한다고 발표한 바가 있다.

자유 학년제는 한 학기만을 운영하던 기존의 자유학기제를 한 학기 더해 1년간 충분한 진로탐색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에 따라 내년 중학교 1학년 교육과정은 지필고사를 치르지 않게 된다. 교과시간을 일반 학기와 똑같이 편성하되 수업의 형태를 토론이나 실습 중심의 학생 참여형으로 실시하고 교과 성적을 100% 수행평가로 산정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지금까지의 수업 방법의 틀을 완전하게 바꾸는 획기적인 것인데 사실 학교 측이나 학생측의 부담도 만만치 않을 것이다.

이 제도는 지금까지의 자유 학기제의 실시로 어느 정도의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된 제도이긴 한데 이에 대한 학교축의 깊은 이해와 학생들의 참여가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아직까지도 우리는 초등학교때부터 대학 입시에 촛점을 맞추는 학습을 해 왔다. 교과의 지필고사를 절대시했고 이에 따를학교 내신을 중시한 나머지 일반 사교육이 내신을 올리기 위한 시험에 대비하거나 수능에 대비한 학습이 주류를 이루었다.

근본적인 학습관과 평가관이 바뀌지 않으면 현장에서의 적용이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앞으로의 진로를 위한 다양한 탐색만큼 중요한 교육이 없다. 문제는 그 많은 학생들이 진로를 다양하게 탐색할 수 있는 준비나 각종의 정보, 자료 등 소프트웨어가 성숙하게 되어 있느냐의 문제이다.

이제 학교 안의 교육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의 다양한 진로 체험도 필요한데 그 환경 여건이 얼마나 갖추어져 있느냐에 관점이 있다. 자치단체나 교육의 유관기관이 개방적인 자세로 적극적으로 학생들을 수용하고 예산 지원에서부터 다양한 행사를 마련하고 상호 협력체제를 가져야 가능한 일일 것이다.

학교에서의 교사는 수행평가에 대한 또 하나의 부담으로 작용되기가 쉽다. 학생으로는 장차 대학 입시를 목표로 할진대 주요 교과에 대한 기초학력에 대한 불안감을 가질 우려가 있다.

만약이라도 기초 학력이 부실하면 중2와 3학년 더 나아가 고등학교에서의 기초학력의 누적된 부진으로 큰 어려움을 겪을 우려도 있다. 결국 교과와 연계한 다양한 활동 즉 동아리활동을 비롯하여 재량활동, 자발적인 문화예술활동, 체육활동, 봉사활동, 학교축제, 등이 체계적으로 잘만 이루어진다면 좋은 교육의 결과로 남게 된다.

더 나아가 학교가 다양한 경험과 취미 특기를 발휘할 수 있도록 시설을 적극 개방하고 좋은 프로를 많이 만들어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