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산업교육원·금융투자교육원…총괄·기획 전문 디벨로퍼 양성

국토교통부는 20일 해외인프라 개발사업의 발굴과 금융 투자를 담당할 전문인력 양성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공모를 거쳐 건설산업교육원, 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교육원 등 2곳을 해외건설전문 투자운용인력 양성을 담당할 전문교육기관으로 지정했다.

앞으로 전문교육기관은 해외인프라개발사업을 총괄·기획할 수 있는 전문 디벨로퍼를 양성하고 금융투자 심사 등을 담당할 투자 전문가를 배출해 나갈 예정이다.

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이수할 경우 해외건설특화펀드를 운용할 수 있는 투자운용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해진다.

한편, 국토부는 국토연구원과 공동으로 해외건설기업, 자산운용업계 등 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교육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 21일 오후 국토연구원 강당에서 정책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세미나에서는 조진철 국토연 박사, 박동규 한양대 교수 등이 해외투자개발사업 현황과 발전방향, 해외건설전문 투자운용인력 교육훈련의 방향성 등에 대해서 발표할 예정이며 이후 전문가 토론을 통해 충분한 의견수렴을 가질 계획이다.

이상주 국토부 해외건설정책과장은 “이번 전문교육기관 지정을 통해 앞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세계 PPP(Public-Private Partnership) 시장에서 우리 기업의 해외투자개발사업 진출을 지원할 전문인력이 많이 배출될 수 있을 것”이라며 “국토부와 국토연은 해외인프라개발사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도에 대해 업계·학계와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교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