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지자체-기업 협업…대체 생산시설 확보 정책협력 강화

지방이 아닌 수도권에 둥지를 튼 개성공단 입주기업이 정부-지자체-기업의 3각 협업에 힘입어 처음으로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지원을 받는다.

지난 3월 15일 ‘정부합동대책반’ 회의에서 개성공단 입주기업이 수도권에 투자하는 경우 예외적으로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을 지원 받을 수 있도록 대책을 발표한 이후 성사된 첫 사례다.

산업부는 개성공단 기업 ‘ㅈ’사가 신청한 ‘지방투자촉진보조금’에 대해 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보조금 지원을 확정했다.

‘ㅈ’사는 개성공단 가동중단 이후 김포시 소재 이미 확보된 부지 550평에 지난 6월 대체 공장을 신축했고 김포시와의 실무적 협의를 거쳐 지난 10월 20일 보조금을 신청했다.

이번 보조금의 규모는 4억 1000만 원으로 국비 1억 8000만 원과 지방비 2억 3000만 원으로 구성돼 있다.

통일부는 그간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경영 정상화 차원에서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지원에 적극적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경기도와 협의를 통해 지방비 중 도비 비율을 상향 조정해 기초 지자체의 재정 부담을 덜어 줘 이번 지원이 성사됐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번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대한 수도권 내 첫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지원을 계기로 수도권에 대체 공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 중인 다른 입주기업에 대해서도  보조금이 지원될 수 있도록 해당 지자체들과 정책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그동안 개성공단 입주기업 등의 대체 공장 마련을 위해 비수도권 8개 입주기업에 보조금 지원, 산단공 운영 시화지식산업센터에 6개 기업 입주를 알선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