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경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공화당 후보의 대통령 당선에 따른 통상분야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민관 합동 ‘대미 통상 실무작업반’이 14일 출범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미국 트럼프 후보 당선 이후 통상 환경의 변화와 보호무역 강화 움직임에 신속·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민관 합동 ‘대미 통상 협의회’와 ‘대미 통상 실무작업반’을 운영키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대미 통상 실무작업반은 미국 새 정부 출범 이후 통상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대미 통상 협의회’의 사전적 협의체 성격으로 구성됐다.

협의회는 산업부 장관, 무역협회 회장이 공동 위원장을 맡으며 대한상의 등 경제단체 부회장, 업종별 협·단체 회장, 코트라·무역보험공사 사장, 수출입은행 행장, 민관연구기관 기관장, 미 통상전문가 등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대미 통상 대책과 양국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미국 정부와 의회, 업계와 소통채널을 구축해 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협의회 산하에는 산업부 2차관을 반장으로 하는 대미 통상실무작업반을 둬 수출 애로와 통상 현안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또한 업종별 영향을 분석해 우리 기업의 대응 방안을 마련토록 한다. 

미국 대선 과정에서 제시된 인프라 투자, 제조업 육성, 에너지 개발 등 미국 새 정부 역점 분야에서의 협력 기회 발굴은 물론, 사물인터넷, 바이오, 가상현실 등 다양한 신산업 분야에서 양국의 강점을 살린 투자·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가도록 한다. 

대미 통상실무작업반은 이날 오전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첫 회의를 갖고 미 대선 이후 통상관경 변화와 수출업계 영향, 민관 공동대응 방안 등의 주제를 놓고 의견을 교환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