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신용평가는 21일 씨제이헬로비전㈜(이하 ‘회사’)의 정기평가를 실시해 장기신용등급은 AA-로 평가하되 불확실 검토(♦) 등급감시(Credit Watch) 대상에 등재했다.

이는 SK텔레콤㈜의 회사 지분 인수 및 에스케이브로드밴드㈜와의 합병 추진과 관련해 정부의 승인절차가 진행중인 가운데, 인수합병 여부에 따라 회사의 신용등급이 변동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CJ헬로비전이 계획대로 SK브로드밴드와 합병될 경우 SK계열의 유선통신 및 미디어 사업의 경쟁력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나이스신평측은 설명했다.

또 SK텔레콤과의 사업적 긴밀성 증대, SK그룹 내 위상제고 등 신용도에 긍정적 요소가 고려되어 등급상향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반면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지분인수가 무산될 경우 CJ헬로비전은 CJ그룹의 매각추진 이력이 고려되어 향후 CJ계열로부터의 비경상적 지원수혜 가능성이 저하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고 나이스신평측은 밝혔다.

또 회사와 CJ계열과의 신용의존성이 저하될 경우 최종 신용 등급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상향 Notch 조정을 반영할 수 없음에 따라 등급하향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했다.

CJ헬로비전의 신용등급이 상향 또는 하향 가능성이 높은 수준임에 따라 NICE신용평가는 CJ헬로비전의 신용등급을 불확실 검토(♦) 등급감시(Credit Watch) 대상에 등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