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가 10개 혁신도시 중 가장 먼저 이전 공공기관과의 상생 협력 모델을 추진한다.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이하 지역위)와 국토교통부는 1일 오전 청주시 라마다 호텔에서 충청북도 및 도교육청, 도내 주요대학과 함께 ‘충북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과의 연계협력을 위한 지역발전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은 충북도 내 지역주체와 이전 공공기관이 협의해 수립한 ‘이전 공공기관 연계 지역발전계획’의 주요 연계협력 과제에 대해 지역위, 국토부, 지자체, 이전 공공기관 등 19개 기관이 향후 상호협력을 다짐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지역위와 국토부는 혁신도시 기반조성과 공공기관 이전 등이 마무리 단계에 이름에 따라 향후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과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경제·사회적 효과 확산에 주력한다는 계획 아래, 지난해부터 지자체와 이전 공공기관이 협력해 혁신도시의 연계협력 과제를 도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담은 지역발전계획을 수립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충북, 광주전남, 경남 등 3개 혁신도시를 시작으로 올해에는 모든 혁신도시가 지역발전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토지이용계획도(제공: 국토교통부)

특히 충청북도는 지역발전계획 수립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전국 10개 혁신도시 중 가장 먼저 가시적인 성과를 내놓았다.

충청북도가 수립한 지역발전계획에는 지역주체와 이전 공공기관이 함께 협력해 K-시티를 조성하겠다는 목표와 이를 위한 교육·에너지·ICT 분야 특성화 사업 추진내용이 담겨있다.

K-시티는 K-팝, 한류 등 문화 트렌드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교육· 태양광·ICT 시스템이 뿌리내린 세계적 경쟁력을 가진 한국형 도시를 말한다.

특히 이번 협약에서는 교육분야 공공기관이 주축이 돼 발굴한 연계협력 과제에 대해 상호협력을 약속하며 향후 에너지·ICT 분야로 계속 확대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교육분야 주요 협력과제로는 ▲한국교육개발원(KEDI) 협력학교 운영 ▲이전 공공기관 연계 진로체험관 및 충북 교육포럼 운영 ▲이전 공공기관 종사자 대학원 재교육을 위한 계약학과 개설 ▲숲체험 교육전문 프로그램운영 등 9개 과제가 포함돼 있다.

각 기관은 협약을 통해 추가 협력과제 발굴, 정책 수립 및 산학연관 공동연구, 인적·물적 교류, 지역 인재육성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협력을 모색한다.

정부 관계자는 “공공기관 이전 사업은 앞으로가 정말 중요한 시기며 충북 내 지역주체들과 이전 공공기관이 서로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고 협력해 '혁신도시' 라는 이름 그대로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지역성장의 거점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면서 “충북 혁신도시의 사례가 다른 혁신도시로 확산돼 각 지역별 특색있는 지역발전계획이 조속히 수립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