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에서 원사업자의 구두지시가 하도급 계약으로 인정되는 제도가 도입된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건설산업기본법 시행령·시행규칙’ 일부 개정안을 입법예고 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불공정 거래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2월 4일 개정·공포된 ‘건설산업기본법’의 위임사항과 건설업계의 재정적· 행정적 부담 완화 등을 위한 규제개선을 등을 이행하기 위한 것이다.

수급인이 변경된 건설공사의 내용을 구두로 지시하고 서면계약서를 교부하지 아니한 경우 하수급인은 변경된 공사의 내용을 내용증명우편 등으로 서면 통지하고 이를 계약종료일로부터 3년 간 보관하도록 한다.

이는 하도급대금 미지급 등 원수급인의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는 불공정거래 관행을 개선하고자 한 것이며 이 규정은 발주자와 수급인 간에도 적용된다.

건설업체의 등록기준 충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건설업에 등록된 전체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주기적 신고제도가 지난 2월 3일 법개정으로 폐지됐다. 이에 따라 연 1회 이상 실시하게 되는 건설업 실태조사 조사대상을 건설산업종합정보망 자료 기준으로 등록기준 미달이 의심되는 업체로 한정해 대다수 건설업체의 실태조사에 따른 재정적·행정적 부담을 완화한다.

건설공사 도급·하도급·재하도급 계약 시 각각 발주자에게 통보하도록 하고 있는 건설공사대장 통보와 하도급계약 통보를 건설공사대장 통보로 일원화해 건설업계의 부담을 완화한다.

그동안 육아휴직자는 상시근무자에 해당되지 않아 건설업 등록기준의 기술능력 인원으로 인정되지 않았으나, 육아휴직자로 인한 기술인력 부족 시 일시적 등록기준 미달로 허용해 육아휴직자의 근로기간 연속성 확보 및 출산장려 등 여성 기술인력자의 불편을 해소한다.

이때 90일 간의 출산휴가를 낸 육아휴직자도 상시근무자에 해당돼 기술능력 인원으로 인정된다.

그 밖에 인정기능사 신청 요건을 실무경력 5년에서 3년으로 완화해 건설근로자의 고용창출 확대 및 현장기능인의 권익을 보장한다.

건설업 등록증·등록수첩의 기재사항 변경란 부족으로 재교부를 받는 경우 수수료 면제 대상으로 규정하는 등 건설업계의 부담을 완화한다.

이번 ‘건설산업기본법 시행령·시행규칙’ 일부 개정안은 오는 6월 27일 입법예고 기간이 끝난 이후 관계기관 협의, 규제심사, 법제처 심사 등 입법 후속절차를 거쳐 8월 4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개정안에 대한 의견이 있는 경우에는 6월 27일까지 우편, 팩스 또는 국토부(http://www.molit.go.kr) ‘정보마당-법령정보-입법예고·행정예고’를 통해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