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제재 조치와 병행해 각국 차원 강력한 추가 제재 취할 것”

윤병세 외교장관은 5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벳쇼 고로 주한 일본대사, 윌리엄 패터슨 주한 호주대사, 게하르트 사바틸 주한 EU대표부 대사와 만나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결의안 채택 노력과 더불어 한·미·일·호·EU 차원의 독자적 대북 제재 조치 강화 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협의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5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미국, 일본, 유럽연합(EU), 호주의 주한 대사와 만나 북한의 4차 핵실험 대응과 최근 북한이 예고한 장거리 로켓 발사 저지 등을 위한 공조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윌리엄 패터슨 주한 호주대사, 벳쇼 고로 주한 일본대사, 윤병세 외교장관,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게하르트 사바틸 주한 EU대표부 대사.

윤 장관과 참석 대사들은 북한의 병진노선이 결코 성공할 수 없으며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계획 통보와 관련해 강력하고 포괄적인 안보리 제재 조치와 병행해 각국 차원에서 과거 어느 때보다 강력한 추가 제재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의지를 공유하고 이러한 의지를 빈틈없이 철저히 이행해 나가는 데 긴밀히 협조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각국의 독자적인 추가 제재 조치와 관련해 윤 장관과 참석 대사들은 북한에 대한 실효적 제재가 될 수 있는 대량살상무기(WMD) 관련 분야를 포함한 모든 분야를 총점검 및 보완해 다차원적이고 중층적인 제재 조치를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이를 통해 유엔 안보리의 권능과 국제사회의 경고를 무시한 일련의 도발에 대해 북한이 반드시 대가를 치르도록 철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윤 장관과 참석 대사들은 강력하고 포괄적인 유엔 안보리 제재 조치 도출 노력과 별도로 기존의 채널과 함께 이러한 대화를 수시로 갖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윤 장관은 오는 12~14일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안보회의 참석 등 일련의 외교 일정을 통해 이러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