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현재 항행금지구역 선포 안해…발사시 국제사회서 대응”

국방부는 28일 “북한이 기습적으로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이 있어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가능성에 관한 질문에 “일본 교도통신에서 ‘북한이 장거리미사일 발사를 준비 중이다’라는 보도가 있었는데 우리 군은 북한의 다양한 도발에 대비하고 있고 특히 장거리미사일 발사 징후에 대해서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미 군 당국이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징후를 포착하지 못한 상황에서 북한이 발사를 감행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장거리 미사일 발사장) 구조를 볼 때 그런 우려도 있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아직 항행금지구역을 선포하지는 않은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북한이 장거리미사일을 발사하면 한미동맹에 의해서 대응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고 국제사회에서 이미 북한은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어떠한 실험이나 시험도 할 수 없다는 게 유엔 안보리 결의안이고  대한민국과 동북아,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중대한 도발이자 위협”이라고 경고했다.

한미일 3국의 공동 대응과 관련해서는 “한미 양국은 공동 대응할 것이며 일본은 국제사회와 함께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통일부도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가능성과 관련해 “또 다른 도발”이라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으로 그에 따른 제재 논의가 또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개성공단을 제재수단으로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개성공단은 제재수단이 아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