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의회 이문수 부의장
병신년 벌써 1월 중순을 넘어섰다.

 

정초부터 사회는 혼란스럽게 돌아간다. 북한은 일방적으로 수소폭탄을 실험해 정치권을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야당은 안철수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총선을 3달 앞두고 분열 양상으로 여당에 유리한 국면을 만들어 놓고 있다. 대통령은 대통령 공약으로 약속했던 누리과정예산을 편성하지 않고 각 교육청이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고 지방정부에 떠넘겨 경기도는 준예산사태에 빠졌다. 혼란스럽다.


우리 안양시도 혼란스럽기는 마찬가지다. 당장 누리과정예산이 편성되지 않을 경우 1~2개월 예산이라도 정책부서에서 변경해 쓰고 도의 지원을 기다려야 하는지 고민하는 것 같다.


2016년을 인문학 도시 원년으로 선포한 안양시로서 누리과정 예산 파행으로 시민들에게 주는 심리적 효과는 더욱 부담스럽게 작용할 것 같다. 인문학 도시는 시민들에게 문화, 예술, 복지, 환경, 안전 등 각 분야에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 상황에서 누리과정 등의 예산 미편성으로 서민생활에 고통으로 다가온다면 난감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안양시는 ‘안양의 제2부흥의 해’ 부흥을 선도할 사업분야로 인문학 도시를 선택한 것 같다. 인문학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안양이라는 도시가 갖고 있는 도시 인프라, 시민들의 문화적 욕구, 문화 수준 등 총체적이고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했음에도, 이필운 시장은 2014년 선거공약으로 발표했으나 취임 후 1년반 동안 인문학 도시를 선포하기까지 준비 사전단계가 체계적이지 못한 채 인문학 도시를 선포하고 시민들의 공감대를 모아가는 상황이 아닌가 생각된다.


인문학 도시의 중심 주체는 청소년으로서 청소년 문화와 청소년 인성부터 정리해야 됨에도 준비과정이 부족한 것 같다. 인문학 도시 조성주체가 될 부서인 문화관광과, 교육청소년과, 평생교육원, 정책기획과 등 전반부서에서 인문학 도시에 대한 사전 준비 작업이나 예산 지원 및 프로그램 개발 등과 중복 프로그램 조정 등 사전 준비가 안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를 들면 평생교육원 인문학 프로그램이 따로, 문화관광과나 교육청소년과 프로그램이 어떤 총체적 감독 하에 진행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안양시 인문학 도시 위원회라도 구성하여 주요정책을 수립, 체계적으로 연수개발 등 총괄적인 계획부서가 선행되어야 할 것 같다. 여기서 인문학도시 로드맵이 민간주도로 갈 것인가, 관주도로 갈 것인가 결정하여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절차와 비전, 아이디어를 창출해야 할 것 같다. 인문학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시민들과 청소년들의 인성이 밑받침되어야 할 것 같다.


마침 국회는 여야 만장일치로 정의화 국회의장이 발의한 인성교육진흥법을 통과시켜 2015.7.1일부로 의무적으로 실시할 것을 지방정부에 주문하였다. 안양시도 인성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 통과시킨 상황이라 인문학 도시와 시민 및 청소년들의 인성교육은 분리시켜 생각할 수가 없다고 판단된다.


그 동안 우리 사회는 무한경쟁 속에서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남을 이기는 것이 목표가 되었고 남보다 뒤쳐지지 않기 위해 경주마처럼 앞만 보고 달려 오다 보니 과거보다 풍요로워졌다지만 누군가와 갈등하면서 또 긴장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삶의 일상은 정신적으로 매우 각박해진 상황이다. 도덕이 무너지고 극심한 이기주의로 질서와 윤리가 무너져 배려와 소통공감이 없는 사회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가가 인성교육 의무화를 주장한다.


우리시는 인문학 도시로 가는 길목에서 시민들의 인성과 부딪쳤다. 그리하여 시민들의 인성을 안고 인문학 도시로 가야하는 상황이다. 시민들의 인성과 인문학 도시는 같이 가야 한다. 시민들의 성숙된 인성 뒤에 인문학 도시가 자리 잡일 것으로 판단된다. 인성교육 수립과 함께 인문학 도시 설계가 같이 가야할 것을 주문하고 싶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