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기업의 균형, 저자 진대운
처음에는 좋아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이 수월합니다.

 

자신의 적성으로 즐거움을 느끼며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세상에 통하지 않을 때까지는 좋아하는 것만 해도 됩니다. 그 다음부터가 좋아했던 것 이외의 부분에서 승부를 내는 것입니다. 그때부터는 좋아하지 않는 것도 해야 됩니다.

잘하는 것으로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하면, 그동안 신경 쓰지 못했던 부분을 챙기는 여유가 필요합니다. 조금 번거롭더라도 어려운 일을 먼저 정리해놓고, 나머지는 장점으로 탄력 받아 쉽게 나갈 수 있습니다. 장점은 이처럼 애쓰지 않아도 자연히 기세를 타고 탄력을 받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 선순환의 고리는 나날이 에너지가 커져서 좋은 결과를 가져다줍니다.

 

정지된 자동차를 밀 때, 처음에는 많은 힘이 필요합니다.


그러다 자동차가 전진을 한 이후부터 처음보다 훨씬 적은 약간의 힘으로도 자동차는 계속 나아갑니다. 사람의 경우, 커다란 단점을 극복하여 전진하는 것이 이와 비슷합니다. 자신의 장점을 살리면, 속도를 내고 줄이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중요한 것이 단점에 대한 처리입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했다고 해서 자동차를 멈추게 한 뒤에 경로를 확인하고 새로 출발하기를 반복 할 순 없습니다. 처음의 단점을 보완했다면 그 다음부터는 시야를 바꾸어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운행 도중에 핸들을 조정하여 방향을 바꾸는 것이, 단점의 전환이라고 생각합니다. 동작을 멈추어서, 원하는 방향으로 핸들을 조정하여 다시 출발하기는 단점의 제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군더더기 없이 완벽한 경로를 진행할 수는 있어도 엄청난 에너지와 시간이 소요되는 일입니다. 약간 곡선으로 가더라도 진행 도중에 방향을 바꾸는 것이 수월합니다. 반드시 직선으로만 가기위해, 전환점마다 항상 멈추고 출발하기를 반복한다면 브레이크가 과열 될 것입니다. 급커브가 나오기 전까지는 핸들을 통해 얼마든지 방향을 전환 할 수 있습니다. 여기 술자리가 잦은 사람이 있습니다.

 

영업과 경영 관리가 뛰어나고 화술과 친화력이 좋아 서 일에 빈틈없고 흠잡을 곳 없이 훌륭한 성과를 내는 분입니다. 그렇지만 날마다 늦은 술자리에 가족과 함께 저녁시간을 보내는 일은 적을 것입니다. 관련 있는 예로, 특정 부분의 성격이 좋아서 인연을 맺었지만, 어느 순간부터 그 성격 때문에 서로 지쳐 관계에 지장을 준다면 이는 장점과 단점의 문제가 아닙니다.

 

그 특징을 제대로 살펴보지 못하고, 주어진 상황에 따라 장점과 단점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예측하지 못한 결과입니다.
 

장점과 단점이라는 것은 어느 한 지점에서 봤을 때의 단편적인 결과일 뿐이지 무조건적인 장점도 무조건적인 단점도 없습니다. 자신의 성향이 좋게 쓰일 수 있는 곳에 있으면 장점이고, 안 좋게 쓰이는 곳에 있으면 단점입니다. 단점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는 것보다 해당 성향을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곳을 찾는 것이 수월합니다.

 

아무리 좋은 장점도 원치 않는 곳에 쓰인다면 거대한 단점으로 보입니다. 이것을 바꾸거나 고치려하면 정말 힘든 일이 됩니다. 버리고 싶어도 간단히 못 버리며, 사람의 천성은 그렇게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성격이 쉽게 바뀌는 것이라면 누구나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지 않을 것입니다. 

 

가능하다면, 고치고 바꾸고 버린다기보다 더 필요한 곳에서 자신의 성향과 역량을 발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장점은 놔두어도 장점입니다. 성향에 따라 상대적인 차이일 뿐 계속 발휘되는 것이 각자의 장점이자 특성입니다. 지우려 해도 본능적으로 베어 나오기에 단점을 고치기 위한 노력보다는 시각 변경이 더 중요합니다. 단점을 버리기 위해 자신의 천성과 성향을 바꾸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하지만 단점이라고 생각한 부분을 다르게 보기시작하면 가려졌던 자신의 성향이 빛을 보게 됩니다.


단점을 버리기 위해 노력하기보다 더 필요한 곳에 쓰일 수 있도록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그래서 직선으로만 가기위해 자동차를 멈추었다 가는 것이 아니고, 진행 중 핸들의 변경으로 얼마든지 방향 전환이 가능한 것입니다. 일에서 자신의 장점을 살려 효과를 보는 것은 쉽습니다.

 

단점으로 일을 완수하기가 더 어렵지요. 단점 때문에 힘들면 이것을 자신의 장점으로 밀어서 가벼운 힘으로 흘러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만의 업무 방식을 만들어 가는 것이 어디서나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야 모방한 경쟁사를 만나도 뜨거운 열정과 저력으로 상대를 압도할 수 있습니다. 여가생활의 취미나 놀이처럼 시간가는 줄 모르고 푹 빠져 몰두할 수 있는 나만의 업무 방식에 빠져들면 방법을 찾기 시작합니다.

 

하고자 하는데 가로막은 벽은 어떻게든 방법을 만들기 마련입니다. 꼼꼼한 성격과 비활동적인 성향으로 영업에서 두각을 드러내지 못하는 경우, 억지로 영업하는데 시간을 할애하여 효율을 떨어뜨리는 것보다는 마케팅, 광고, 판촉, 관리 기법에 집중하고 짧은 시간의 영업으로 더 큰 효율을 낼 수 있도록 수많은 기획과 색다른 프로모션을 준비하여 영업에 투자합니다. 그렇게 조금은 색다른 영업방식을 만들어내고 거기에 심혈을 기울이다보니, 일도 재미있고 성과도 좋게 나옵니다.  


 여기 아주 중요한 질문이 있습니다.


“무언가에 몰두하여 푹 빠져본 적이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이 나의 재능과 아주 가까운 것이라고 합니다. 
 
재능이란 무언가에 푹 빠져 열중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누군가 단점이라고 했어도 그런 특징을 찾아낸 것에 감사하며 천성을 100% 활용하여 어디에서나 장점으로 빛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하나의 재료도 빠뜨리지 않고 모두 활용하여 전력질주 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