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 굴에 가야합니다.

 

호랑이가 집으로 들어온 뒤에 친절하고 얌전하게 무방비로 잡혀주지는 않습니다. 호랑이 잡는 과정을 일에 비유하자면,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우선 그곳을 찾아내고 → 들어가서 → 잡은 뒤에 →  잘 가져와야 합니다.

▲1인 기업의 균형 저자, 진대운

 

이때 각 상황에 놓치면 안 되는 것이,

찾아낼 때에는 정확해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고,

들어갈 때에는 재빨리 가야 선수를 칠 수 있으며,

잡을 때에는 최소의 손실로 희생이 적어야 하며,

가져올 때에는 놓치지 않도록 무사히, 완벽히 목표물을 챙겨야 합니다.


원하는 것이 있는 곳을 찾아내는 것과 가져오는 것으로, 시작과 결과는 직접 할 수도 있고 도움을 받아서 할 수도 있지만, 중간의 과정만큼은 직접 가서 직접 잡아야 합니다. 일의 시작과 결과는 타인의 도움으로 쉽게 할 수 있지만, 그 과정만큼은 직접 해내야 함을 뜻합니다. 자신의 능력과 노력으로 해내지 않으면 확신과 설득이 어려워지고, 그 중심을 타인이 대신해도 상관없는 결과라면 자연히 전문성과 경쟁력이 부족해집니다.
  


 호랑이 굴을 찾아내는 것은 자신의 일터와 일감을 찾으러 가는 것입니다. 타인의 도움과 정보 습득으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기 좋은 곳에서 시작하면 수월합니다. 자력으로 찾는 것도 좋지만 어느 정도의 도움은 힘을 덜어 주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안개 속처럼 뿌옇게 흐린 것이 아니고, 선명하고 정확하게 목표점을 잡아야 합니다. 정확하게 잡은 목표점을 향해서 호랑이 굴로 들어가야 합니다. 호랑이 굴이 어디 있는지 알면서도 의외로 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준비가 안 되었거나 경험의 부족으로 망설이는 것입니다. 들어가야지만 잡을 수 있기에 여기서 멈추면, 다음 과정은 모두 불가능합니다.
어찌됐건 들어가야 잡을 수 있습니다.


준비가 부족했는지 완벽했는지의 차이는 결과가 나와 봐야 알 수 있습니다. 들어가기 전에 그것이 완벽한 준비였는지 부족한 준비였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절대적으로 결과가 말해주는 것이기에 여기서 멈추면 끝입니다. 쉽게 잡을 수 있는 완벽한 준비였다고 예상해도 상당히 고전할 수가 있고, 부족했던 준비로 힘겨운 싸움이 될 것이라는 예상과 상관없이 의외로 쉽게 끝날 수 있습니다. 들어가기 전에는 절대 알 수 없는 영역입니다. 중요한 것은, 어물어물 시작하는 것이 아니고 목표점을 향해 저돌적으로 아주 재빠르게 선수를 쳐야 합니다.


호랑이 굴에 들어갔으면 잡아야 합니다. 잡으러 들어간 것이므로 방심하면 큰일 납니다. 시작했으면 끝을 봐야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피해를 최소로 줄여야 합니다. 엄청난 시간과 노력, 비용의 낭비로 회생 불능의 상태에서 잡는 것이 아닌, 최대한 효율적으로 잡아야 하는 것입니다. 일에 비유하자면 양질의 거래처, 회사의 성장률이 됩니다. 이처럼 적절한 영업비용과 과정의 간소화로 발생 가능한 위험을 최소로 줄여야 합니다. 

 

호랑이를 잡고난 뒤에 불구가 되어 다시는 호랑이를 못 잡게 됐다면 득보다 실이 많은 것처럼, 경영을 함에 있어 회생 불가능할 정도의 타격을 받고 업무수행을 하다가는 다음 기회가 없어집니다. 이런 치열한 과정이기 때문에 호랑이 잡을 때만큼은 자신의 노력과 능력을 발휘하여 잡아야 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선 최소의 손실과 희생으로 잡아야 합니다. 

 

호랑이를 잡았다면 이제부터 무사히 가져 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을 시작하여 과정1, 과정2를 거쳐 힘겹게 사투를 벌이고 결과물을 만들었는데 마무리 과정에서 외부의 요인으로 빼앗긴다면, 이보다 허무한 일은 없을 것입니다. 


일에 비유하자면, 사업을 시작하여 기세 좋은 흐름을 유지하고 있는데 일순간에 법률적인 문제나 원천기술의 모방으로 한순간에 무너지는 경우입니다. 결과물을 자신의 가치로 환산하기 전까지 전력을 다 써버리면 안 됩니다. 성과와 결과물을 만들어 낸 뒤에 그것을 가치로 환산하는 최후의 순간까지가 전력을 다 해야 하는 구간입니다. 호랑이를 잡았다고 안심하는 순간 낚아채가는 숨어있던 경쟁자와 험난한 세상이 많이 있습니다.  마지막 결과물을 점검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무사히 완벽하게 잘 마무리해야 합니다.  일을 시작하여 정확히 호랑이굴을 찾고, 재빨리 들어가서, 최소의 손실로 호랑이를 잡았다면, 원하는 가치로 환산할 때까지 결과물을 무사히 아주‘잘’가져 와야 합니다.


바다에 가서 호랑이를 잡을 수 없습니다. 호랑이 대신 물고기를 잡고서 원래 물고기를 원했노라고 합리화하기에는 너무 부끄럽습니다. 우리는 정확히 호랑이를 원해서 재빨리 호랑이 굴로 들어간 뒤에 최소의 손실로 잡은 결과물을 마지막까지 온전히 잘 가져와야 합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