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우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사무총장

“‘실크로드 경주 2015’는 21세기 디지털 실크로드를 실현하고 문화로 세계가 하나 되는 모습을 대한민국 경북, 천년고도 경주에서 만들어내는 행사가 될 것입니다.”


오는 21일부터 10월 18일까지 59일간 경주에서 열리는 ‘실크로드 경주 2015’. 이동우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사무총장은 이번 엑스포를 통해 유라시아를 넘어 세계와 소통하는 새로운 문화 실크로드를 실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오는 21일부터 10월 18일까지 59일간 경주에서 열리는 ‘실크로드 경주 2015’. 이동우 사무총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유라시아 대륙이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사진 =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조직위)


“2년 전 이스탄불에서 열렸던 경주세계문화엑스포의 대성공과 지난해 ‘이스탄불 in 경주’를 통해 문화로 유라시아 대륙이 소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죠.”


이번 행사는 정부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를 문화적 영역에서 실천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실크로드 주변의 20개국을 포함해 총 47개국, 1만여 명이 참여해 고대 문화와 정보기술(IT)을 접목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선보인다.


특히 비단길·황금길-골든 로드 21은 실크로드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는 전시로 신화 속 상상의 동물과 아라비안나이트의 세계 등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인도, 말레이시아, 몽골 등 실크로드 인접 19개국이 참가해 전통음식을 판매하는 장터를 운영하고, 전통공연을 펼치는 ‘실크로드 그랜드 바자르’도 마련된다. 각국의 전통 의상을 입은 상인들이 제각각인 풍물들을 선보여 축제의 가장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 총장은 이번 행사의 주제인 ‘유라시아 문화특급’은 현 정부가 국정지표로 내건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도 궤를 같이하는 행사라고 강조했다.


특히 고대 문화와 정보통신기술의 접목을 통해 문화융성을 통한 창조경제 실현이라는 메시지를 구체화시키는 행사라고 설명했다.


그는 “DGIST와 협력해 드론 퍼포먼스와 드론 체험을 선보이는 ‘드론 쇼’, 세계 최고의 석굴사원인 석굴암을 첨단 기술로 체험 할 수 있는 ‘석굴암HMD 트래블 체험관’, 레이저 등을 이용한 복합 멀티미디어쇼로 찬란한 서라벌의 밤을 수놓을 ‘일루미네이션’ 등 ICT 기술과 결합한 프로그램에 주목해달라”고 말했다.


네 가지 테마의 30여개의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통해 행사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는 “첫 번째 테마인 문명의 만남은 실크로드 선상 국가들을 포함해 30여개 나라들의 문화가 한 곳에서 어우러지는 장이 될 것이라며 그랜드바자르는 이번 행사를 대표하는 프로그램”이라고 밝혔다.

 

▲오는 21일부터 10월 18일까지 ‘유라시아 문화특급’을 주제로 실크로드 경주 2015 축제가 성대하게 열린다. (사진 =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조직위)


또 “유학생, 공연단, 관객들이 문화로 어우러지는 ‘어울림마당’은 다양한 퍼레이드, 공연, 음악 페스티벌 등으로 인적교류의 장을 만들 것이며 ‘황금의 나라 신라’는 신라 황금유물, 석굴암 등 세계적으로 최고 수준으로 인정받은 신라의 자랑스러운 유산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다양한 경주 시가지 행사와 전국 시도·시군 문화의 날 등의 연계행사를 통해 ‘실크로드 경주 2015’를 경주엑스포만이 아닌 경주시 전체, 전국이 함께하는 문화 축제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총장은 “기술적인 부문에서 이미 세계 최고 수준에 도달한 대한민국에서 ‘실크로드 경주 2015’라는 세계적인 문화 행사를 개최함으로써 메르스 등으로 힘들었던 국정에 새로운 모멘텀이 되도록 하겠다”면서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우리 문화의 국제적 위상과 세계 문화와의 어울림을 같이 느껴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2015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유라시아 문화특급을 주제로 ‘실크로드 경주 2015’가 오는 21일부터 59일간 경주시에서 개최된다. 행사 기간 동안 40개국 1500여명의 외국인을 포함해 총 1만여명이 참가하는 문화 축제로 4개 테마 30여개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펼쳐진다. 


예매권은 농협은행 전국 각 지점에서 입장권을 구매할 수 있다. 온라인 구매를 원하는 고객은 스마틱스(www.smartix.co.kr), 농협 온라인(www.nonghyup.com), 문화엑스포(www.cultureexpo.or.kr) 에 접속해 구입하면 된다.


예매관련 문의는 스마틱스 (02-866-6480), 농협(053-940-4400),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조직위원회(054-740-3061)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