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G생명(대표이사 사장 정문국, www.inglife.co.kr)이 지난 6월 생명보험에 가입한 전국 만 24~59세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보험소비자 성향조사를 실시한 결과, 보험소비자들은 보험상품에 처음 가입한 후 평균 2년 8개월 지나 두 번째 상품에 가입하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이후 추가로 보험상품에 가입할 때에는 각각 2년 3개월(두 번째에서 세 번째 보험 가입), 1년 11개월(세 번째에서 네 번째 보험 가입), 1년 9개월(네 번째에서 다섯 번째 보험 가입)로 그 기간이 점차 줄어드는 결과를 보였다. 이는 한 번 보험에 가입한 이후에는 혜택인식 증대 등으로 인해 추가 가입에 대해 심리적 장벽이 낮아지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보험이 꼭 필요하냐”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의 81.3%가 “그렇다”고 답했으며, 특히 여성의 응답비율(83.5%)이 남성(79.0%)보다 높게 나타나 여성들이 보험의 필요성을 더 느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계약자 스스로 필요성을 느껴 가입했다고 답한 상품은 어린이보험이 73.0%로 가장 높았고, 종신/정기 보험(54.2%)은 가입 권유를 받고 필요성을 느껴 가입한 상품 중 첫 번째로 꼽혔다.

또한 보험상품에 가입할 때 주로 이용하는 정보 채널로는 보험설계사(45.8%)가 신뢰도와 이용빈도 측면에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지인(38.5%), 그리고 인터넷을 통한 정보(31.6%)가 뒤를 이었다.

보험금을 수령하는 경우 응답자의 88.4%는 보험금의 일부 또는 전액을 사용했다고 했는데, 63.8%는 병원 의료비로, 43.3%는 일반 생활비로 썼다고 답변했다. 대출금을 상환하거나 자녀를 위해 소비했다고 답한 응답자도 있었다. (복수 응답)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여 100세 혹은 그 이상까지 평생 보장되는 상품을 원하는 비율은 56.2%로 나타났다. 그와 반대로 보험료 부담 때문에 단기간 보장받는 보험을 선호하는 답변 또한 43.8%에 이르렀다. 보험료를 납입할 수 있는 현실적인 여력과, 원하는 보장 사이에 적지 않은 갭이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특히 연령대 특성상 필요한 보장만 선택할 것 같았던 20대는 ‘비싸더라도 모든 보장이 되는 상품’을 선호하는 의외의 결과를 보였다. (전체 응답자 평균 49.3%, 20대 응답자 60.5%)

ING생명 박광희 상무(마켓전략부문)는 “소비자들의 보험상품 가입 실태와 보험상품에 대한 인식, 태도를 파악하여 향후 고객관리와 상품 개발 시 참고하기 위해 조사를 진행했다”며 “소비자의 정확한 니즈를 파악해 꼭 필요한 상품을 개발하는 데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