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광역시교육청
[투데이경제]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지역 기반 동아시아시민교육 내실화를 위해 마을연계 동아시아시민교육 자원 목록을 배포한다고 밝혔다.

인천시교육청은 10개 군·구의 마을교육자원을 발굴해 532개의 마을교육자원과 273개의 온·오프라인 마을교육자료를 홈페이지 탑재해 마을연계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해왔다.

2021년 인천교육의 역점정책 ‘인천을 품고 세계로 향하는 동아시아시민교육 전면화’에 따라 발굴된 마을교육자원을 동아시아시민교육 주요 추진 과제에 맞게 유목화하는 한편 신규 마을교육자원을 발굴해 안내했다.

이번에 배포한 자원 목록은 동아시아 이해교육, 다국어교육, 동아시아 국가 중심 국제 교류 등을 내실있게 지원할 수 있도록 인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사회적 협동조합, 마을학교를 비롯한 지역의 인적 역량과 물적 자원을 면밀히 분석해 제시했다.

또한 각 마을교육자원에 대한 간략한 안내와 함께 ‘바로가기’ 메뉴를 제시해 클릭 한 번으로 해당 마을교육자원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담긴 홈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다.

시교육청은 민·관·학 거버넌스를 기반으로 마을연계 동아시아시민교육 자원 발굴, 아카이브, 콘텐츠 및 프로그램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동아시아시민교육이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와의 협력이 꼭 필요하다”며 “인천의 마을자원을 활용한 마을연계 교육으로 동아시아시민을 함께 양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